카카오톡 영구정지, 이렇게 탈출했다!


[desc]카톡과 영구정지, 그리고 오픈채팅|나는 카톡을 사용하지 않는다. 얼마 전 아는 분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다. 카카오톡 영구정지(이하 카톡, 영정)를 먹었다는 것. 스마트폰을 구입한지 몇개월 되지 않았고 할부금도 남은 상태에서 영정을 먹으니 멘붕이라고. 이걸 카톡을 쓰지도 않는 나한테 묻는 것도 멘붕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카톡 영정을 먹으면 기기를 바꿔야 하는지 궁금해서 검색해 봤다. 실제 비슷한 답변이 의외로 많았다. 단순히 가입한 번호만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발송 단추를 클릭한다. 인증번호 입력에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한 뒤 인증 및 카카오톡 탈퇴하기 단추를 클릭한다.
  • 이제 정말 카톡이 해지됐는지 확인하기 위해 위의 1~3단계 절차를 다시 한번 반복한다 탈퇴에 성공했다면 다음 그림처럼 "카카오톡에 존재하지 않는 휴대폰 번호입니다."라는 알림이 뜬다. 회원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자 정보를 삭제했기 때문에 '존재하지 않는 휴대폰 번호'라는 메시지가 뜬다. 그러나 회원 데이터베이스에서 사용자 정보를 삭제해도 업체 대다수는 재가입을 돕기 위해 45일간 이름, ID와 같은 사용자 정보 일부를 따로 보존한다.

    참고로 카톡을 해지해도 전화번호는 아직 카카오 블랙리스트에 남아있다. 따라서 영구정지된 전화번호로 카톡에 가입해 보면 다음 그림처럼 "인증번호를 발송할 수 없는 번호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다른 전화번호로 카톡 가입
  • 신청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부가서비스 신청 페이지로 바뀐다. 여기서 신청 단추를 클릭한다.
  • 투넘버플러스 설정 창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①한다. "부가서비스를 등록 하시겠습니까?"라는 확인 창에서 확인 단추를 클릭②한다. 이 비밀번호는 유료 부가서비스를 관리할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다. 이미 유료 부가서비스 비밀번호를 설정한 사람은 이 창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 부가 서비스 항목에서 두번째 전화번호를 설정한 뒤 이 번호로 카톡에 가입한다. 두번째 전화번호를 설정하는 과정도 잡은 화면을 제공하면 좋겠지만 며칠 전 지인 카톡을 우회하며 부가 서비스를 가입/해지했기 때문에 6월에는 다시 가입할 수 없었다. 따라서 설정하는 과정은 화면을 잡을 수 없었다. 필요하다면 7월에 추가하도록 하겠다.
  •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투넘버플러스 가격은 월 3300원이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일단 투넘버 서비스로 번호를 발급받고 이 번호로 카톡에서 번호인증을 한다. 그리고 다음 날 투넘버 서비스를 해지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110(=3300/30)원만 청구되며 일단 인증한 기기로 카톡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카톡 가입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카톡을 사용하지도 않고 앞으로 사용할 생각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KT 투넘버플러스를 사용하면 문자가 어떻게 오는지 보여주기 위해 카톡에서 받은 메시지만 공개하겠다.

    가장 아래 쪽 인증번호 7407이 카카오톡에서 받은 인증번호다. 두번째 전화번호로 받은 문자이기 때문에 인증번호 앞에 [투]라는 표시가 붙어있다.

    마지막으로 투넘버 서비스로 만든 전화번호는 대부분 단문 메시지(

    관련 글타래

    1. 카톡을 지운 건 약관수정 문제가 불거졌을 때이다. 이 문제가 불거진 시점이 2010년 10월이기 때문에 이때부터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그러다 2013년 카카오톡 PC판이 출시될 때 다시 사용하기 시작했다. 휴대폰으로 문자를 입력하는 것보다 PC로 입력하는 것이 더 편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메인으로 사용하던 텔레그램 PC판 이 출시되면서 카카오톡은 내 기억에서 완전히 지워졌다. 
    2. 반드시 필요한 절차는 아니다. 그러나 영구정지된 번호로 카톡을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기도 하다. 
    3. 본문에 관련 내용이 없다면 댓글까지 다 읽어 보기 바란다. 
    4. 영구정지를 먹이고 풀어주지 않는 정책은 타당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영구정지를 먹이려면 사용자가 납득할 만한 사유를 명시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글을 읽다보니 과거 에서 격었던 경험이 그대로 되살아 났다. 예전부터 난 다음과 카카오가 합친 것이 아니라 가 다음을 먹은 것이라고 이야기했었다. 
    6. 예전에는 안됐는데 원성이 많아 번호변경 가입을 허락해 준것인지 원래부터 가능한 것인지, 아니면 복불복(福不福)인지는 아직은 판단할 수 없었다. 
    7. 번호를 바꿔도 안된다는 사람도 있다. 따라서 사용 환경에 따라 이 부분은 달라질 수 있다. 
    8. 카톡을 SMS 인증으로 해지하고 진행했기 때문인지 원래 저장하지 않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9. 정지 뒤 45일, 해지 뒤 45일, 해지 뒤 60일, 해지 뒤 90일 등 날짜는 주장하는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르다. 이 부분은 45일 뒤 영구정지된 번호로 카톡 다시 가입을 읽어보기 바란다. 
    10. 나는 카톡을 쓰지 않는다. 카톡을 쓸 때는 카톡 메시지를 백업하는 방법도 올렸었다. 그러나 요즘은 카톡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백업해야 하는지 모른다. 따라서 백업은 각자 알아서 하기 바란다. 
    11. SKT 넘버플러스로 받은 번호로는 인증이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다. 만약 자기 휴대폰으로 투넘버를 받았는데 카톡 번호인증이 안 된다면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서 시도해 보기 바란다. SKT 특성일 수도 있고 같은 휴대폰이기 때문 벌어진 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12. 알뜰폰 사업자인 CJ헬로모바일은 하나의 휴대폰으로 두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다
    13. 통신사는 월요금만 제공한다. 일요금은 월요금을 30으로 나누어 계산했다. 
    14. KT는 4400원 짜리 비슷한 서비스가 있다. 주의하기 바란다. 
    15. 당연한 얘기지만 투넘버를 해지하면 해지한 번호로 다시 인증을 받을 수는 없다. 다시 투넘버에 가입해서 새로운 번호로 인증 받아야 한다. 
    16. 에 문의하면 봇이 Ctrl-C, Ctrl-V해서 보낸 답변이 참 많았었다. 카카오도 예외는 아니다. 읽어봤자 정보도 없고 도움되지 않는 메일을 복사/붙여넣기 해서 보낸다(또는 그렇게 추정한다). 
    17. 밴된 사람이 어떻게 또 밴되냐고 묻는 사람이 있을 것 같아 첨언하자면 이런 글을 보고 누군가 초대장을 보내줬다면 초대장을 보낸 사람/받은 사람 모두 밴된다.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