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실한 스마트폰, 위치 찾고 벨을 울리게 하는 방법은?
잃어버린 스마트폰은 어디에?
통신 환경이 스마트폰으로 바뀐 두드러진 두가지 현상은 폰의 고가격화와 요금의 고액화인 것 같다. 이렇다 보니 스마트폰을 잃어버릴까봐 노심초사 하는 사람도 많다. 항상 통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분실하고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다면 상당히 정확한 위치를 추적, 폰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또 스마트폰 분실에 대비해서 이런 어플을 미리 깔아두는 것도 괜찮다. 따라서 오늘은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때 원격으로 어플을 설치하고 위치를 파악, 마지막으로 분실한 스마트폰의 벨을 울려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고가의 스마트폰
자고 일어났더니 스마트폰이 사라졌다. 그것도 구입한지 1주일도 안된 스마트폰이다. 최신형이라고 해서 2년 약정에 매달 단말기 할부금이 몇만원씩 나간다.
모르긴 해도 이런 상황이라고 하면 상당히 암담할 것이다. 폰을 분실하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다. 그저 폰을 주운 사람이 마음씨 좋은 사람이길 바라는 것외에는.
스마트폰을 주워가지 않은 상태, 예를들어 '길거리 구석진 곳'이나 '쓰레기통에 있다'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전화기가 꺼져있지 않다면 통신사를 통해 개략적인 위치를 파악한 뒤 주변을 찾아 볼 수는 있다. 그러나 오차 범위가 커서 찾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찾아준 갤럭시 S2
작년 6월에 주워 주인을 찾아 준 갤럭시 S2다. 배터리가 남아 있지 않아 만능 충전기로 충전한 뒤 전화가 오기를 기다렸다. 그런데 오후 4시에 연락이 왔다. 스마트폰 주인은 그때까지 분실한 것을 몰랐다고 한다.
지금까지 다른 사람들의 스마트폰이나 지갑을 상당히 여러 번 찾아주었다. 그런데 정작 지갑이나 휴대폰을 잃어 버리고 찾아 본 적은 없다 하나의 계정에 연결된 기기가 많다면 '다른 기기로 보내기'에서 '기기를 선택'하면 된다. 일단 어플을 설치했다면 이제 문자를 보내 스마트폰의 위치를 파악하고 벨을 울려 찾으면 된다. 스마트폰을 잃어 버린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찾을 확률은 상당히 올라간다. 다만 문자를 보내 위치를 확인하고 벨을 울리기 때문에 전원을 끄지 않고 유심을 빼지 않았을 때만 가능하다. 유심을 뺀 뒤에도 위치 추적을 하려면 분실하기 전에 Wheres My Droid를 설치해야 한다. Wheres My Droid는 웹 코맨더(Commander)를 지원한다. 코맨더를 이용하면 문자를 보내지 않고 브라우저로 위치를 확인하고 벨을 울릴 수 있다. 이외에 프로판에서는 조금 더 다양한 옵션을 지원한다. 다만 앞에서 설명했듯이 코맨더를 이용하려면 폰을 분실하기 전에 Wheres My Droid를 설치해야 가능하다. 따라서 스마트폰 분실이 걱정되는 사람들은 이 글을 읽고 먼저 Wheres My Droid와 같은 분실폰 프로그램을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iOS 5부터 지원하는 아이클라우드의 '나의 iPhone 찾기'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이 어플을 이용해 보면 GPS가 꺼졌을 때도 상당히 정확한 위치를 잡아낸다. 확인해 보니 특정 상황에서 자동으로 GPS를 켜고 끄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어떤 상황에서 GPS가 켜지는 지는 확인하지 못했다. 유심이 있고 문자 메시지를 보낼 때 켜는 것인지 아니면 기종에 따라 다른 것인지는 알 수 없었다. 이 부분은 각자 해본 뒤 댓글로 알려 주었으면 한다.SMS 문자로
질문들
관련 글타래
당연한 이야기지만 '전원이 꺼졌다'면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쉽게 이야기해서 "컴퓨터 끄고 오피스 문서 작성할 수 있나요?"라고 묻는 것과 차이가 없다. 컴퓨터를 끄면 어떤 작업도 할 수 없다. 손안의 컴퓨터로 불리는 스마트폰도 전원을 끄면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상황에 따라 다르다.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어플을 설치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위치를 파악한다. 즉, 유심을 뺐다고 해도 네트워가 연결되어 있다면 어플을 설치할 수는 있다. 그러나 문자를 통해 위치를 추적하고 알람을 보내기 때문에 위치 추적과 벨 소리를 울리는 것은 할 수 없다. 다만 어플을 분실하기 전에 설치고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연결되어 있다면 위치 추적과 벨 소리 울리는 것이 가능하다. 테이크 기종이 찾기 더 수월하다고 한 이유도 테이크 기종은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주변에 올레 와이파이가 있으면 자동으로 연결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