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도아 2006으로 업그레이드 한 뒤 한 첫번째 일이 블로그를 판올림하는 일이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태터툴즈의 판번호가 1.0.6이고 1.1이 나온 것을 알고 있었지만 판올림을 미룬 것은 압축 전송 플러그인 때문이었다. 압축 전송 플러그인은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태터툴즈를 직접 패치해야 되기 때문이었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한 김에 블로그도 판올림하자고 시작했지만 의외로 시간이 오래 걸렸다. 태터툴즈를 1.1.0.2로 판올림하고 '압축 전송 플러그인'이 동작할 수 있도록 각종 파일을 패치했다. 그리고 1.1.0.2 판에서는 측면 막대(Sidebar) 플러그인도 지원한 다는 것을 알았다.
무슨 기능인지 궁금해서 확인하려고 하니 내가 사용하는 스킨은 측면 막대 플러그인을 지원하지 않는 스킨이라는 것이었다. 그 동안 사용하던 스킨은 exako님이 만든 Simple_BKO 스킨 XHTML이었다. 이것 저것 뜯어 고친 것도 많고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도 많은 상황이라 스킨을 바꾸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다.
그래서 스킨 제작자분의 홈페이지를 방문했다. 혹시 판올림된 스킨이 있으면 가져다 쓰기위해. 그런데 그 분 홈페이지가 사라졌다. ㅇㅗㄷ...
결국 1.1.0.2를 지원하는 스킨을 찾던 중 깔끔하며, AdSense 광고에도 효과적인 이 스킨(fotowall by nCloud / Modified by HLDEC)을 찾을 수 있었다. 그런데 문제는 역시 이 스킨도 마음에 꼭 들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그래서 취향에 맞게 틈 나는 대로 고치고, 고치면서 스킨을 시험할 요량으로 여러 개의 글도 올렸다.
그런데 스킨을 수정하다보니 인쇄 버튼을 다는 작업이 가장 시간이 오래 걸렸다. 그 이유는 skin_print.html
을 화면에 적당하게 수정하고, 태터툴즈가 업데이트되면서 플러그인도 업데이트해야 되기 때문이었다.
막상 이렇게 인쇄 버튼을 달고나니 또 문제가 생겼다. '시스템에 맞는 프린터 드라이버가 지구상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컴퓨터 업그레이드 후유증 II에서 계속)이었다. ㅇㅗㄷ...
그리고 또 한 가지 문제는 태터툴즈 1.1.0.2에 살아 숨쉬는 벌레 때문에 너무 불편하다는 점이었다. 내가 발견한 버그는 다음과 같다.
- 답글을 숨기도록 설정해 놔도 답글이 항상 펼쳐진다. 스킨의 문제인가 싶어서 표준 스킨으로 바꾸었지만 역시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 스킨 출력에서 '목록 한 쪽당 글 수'를 '10'으로 설정하면 '한 쪽당 글 수'를 1로 설정해도 '10개의 글이 표시'된다. 따라서 자동으로 구글 AdSense 약관을 어기게 된다.
- 피드 통계 플러그인을 활성화했고 실제 피드를 통해 구독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피드 통계는 하나도 잡히지 않았다.
그림처럼 댓글의 작성 시간이 바뀐다. 댓글 단 사람이 글을 수정해서 바뀐 것인지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인지...
- 걸린 글을 쏘면 꼭 '글을 걸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그러나 블로그를 방문해서 확인해 보면 잘 걸려있다.
- 티스토리에서 '걸린글'을 쏘면 안걸린다. 다른 블로그에서 쏘면 정상적으로 걸리지만.
그러나 가장 치명적인 것은 '목록 한 쪽당 글 수'였다. '10'으로 설정하면 구글 AdSense 약관을 어기게되고, 그래서 1로 설정하고 사용하니 검색하는 것이 무척 불편하고. 아무튼 이 벌레는 하루라도 빨리 잡아줬으면 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