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쉬운 완탈
오늘 완탈이 나왔다. 제목처럼 초딩도 할 수 있는 완탈이다. 브라우저로 특정 사이트에 접속, 밀대만 밀면 탈옥이 끝난다. 이전에도 이후에도 없을 정말 간단한 완탈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iOS 4를 완전 탈옥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절차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탈옥을 진행하는 과정과 오류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iOS 완탈
오늘 아침 트위터에 접속하니 반가운 소식이 하나 올라왔다. 바로 iOS 4(iOS 4)에 대한 완탈툴 소식이다. 물론 이전에는 iOS 4의 완탈툴은 있었다. 그러나 구형 부트롬에만 적용이 가능했다. 또 신형 부트롬은 iOS 4.0까지 반탈이 가능했었다. 그런데 오늘 '신형 부트롬, iOS 4.0.1에서 완전 탈옥이 가능하다'는 소식이 있었다. 또 탈옥하는 방법도 더 없이 간단했다. 기존에는 윈도용이나 맥용 탈옥 도구를 내려받아 진행했었다.
Spirit이 가장 간단한 탈옥 도구이지만 Spirit 역시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진행해야 하는 것에는 별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하는 탈옥 도구는 프로그램을 내려받을 필요도 없었다. 단지 아이폰(iPhone)의 모바일 사파리(Safari)를 이용해서 http://jailbreakme.com/에 접속, 슬라이드(slide to jailbreak)만 옆으로 밀면 간단히 탈옥된다. 일단 슬라이드를 밀면 내려받기 창이 나타나며 'This might take a while'처럼 잠시 기다리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완탈 방법
- 먼저 와이파이가 잘 확인한다. 단순히 안테나 표시가 있다고 해서 연결된 것은 아니므로 꼭 실제 IP가 할당되었는지까지 확인한다.
- 아이폰(iPhone)의 사파리(Safari)를 이용해서 http://jailbreakme.com/에 접속한다. 만약 4.1 베타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용하고 있는 펌웨어가 새로운 펌웨어이며 탈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 화면 아래쪽 'slide to jailbreak'에서 슬라이드를 오른쪽으로 민다. 어이없지만 이 것으로 탈옥은 끝난다.
완탈 진행
이어 내려받기 창(This might take a while)이 나타나며 파일을 모두 내려받으면 탈옥 창(Jailbreak)이 나타난다. 탈옥(Jailbreak)이라고 하지만 이 과정에서 시디아 설치기를 설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디어 설치기가 추가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또 사파리를 끝낸 뒤 스프링보드(SpringBoard)를 확인해 보면 시디어 설치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디어만 설치되어 있다면 나머지는 일반 탈옥과 차이가 없다.
탈옥하는 과정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탈옥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쉽게 탈옥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탈옥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와이파이든 3G든 네트워크만 가능하면 탈옥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 탈옥 중 망에 이상이 있다고 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기본적으로 이 방식은 부트롬을 바꾸는 방식이 아니라 사파리 핵을 이용해서 시디어 설치기를 설치하는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완전 탈옥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아이폰을 끈 뒤 다시 켜봤다. 사파리를 이용한 간단한 탈옥이지만 과거 Spirit를 이용해서 탈옥한 것과 마찬가지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즉, 탈옥한 뒤 아이폰을 껏다 켜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생각해 보니 sn0wbreeze로 묶여있는 탈옥(Thethered Jailbreak)을 하기 위해 고생한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짓이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로 이렇게 간단한 탈옥이지만 이전 탈옥과는 달리 루트 폴더에 접근할 수 있다.
우주화면만 나오는 경우
손쉬운 아이폰 탈옥법이 나왔다고 해서 막상 사파리로 시도해 보면 내려받기가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우주화면만 나올 수 있다. 우주화면만 나오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먼저 펌웨어 문제다. 지원하는 펌웨어가 아니면 우주화면이 나온다. 따라서 꼭 자신이 사용하는 펌웨어가 4.0이나 4.0.1인지 확인해 보기 바란다[1]. 두번째는 서버 폭주일 수 있다. 따라서 펌웨어의 판번호가 맞다면 다음 주소로 탈옥을 시도하기 바란다. 다음은 미러링 사이트이다.
알려진 문제
iOS 4의 완전 탈옥 도구를 발표한 @comex에 따르면 현재까지 다음과 같은 "두가지 문제가 있다"고 한다. 모두 나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사항이다. 그러나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탈옥한 뒤에 꼭 확인해 보기 바란다. 또 이 방법은 비단 아이폰 3GS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아이폰 4도 가능하다고 한다.
- iPad 3.2.1에서 실패
- MMS 손실(모든 사람에게 벌어지는 일은 아님)
@comex에 따르면 MMS 문제와 FaceTime 문제는 시디어를 실행한 뒤 필수 판올림 화면에서 판올림하면 된다고 한다. 이 부분은 내게는 발생하지 않은 문제이고 아이폰 3GS라 확인할 길이 없다.
추가 문제점
막상 탈옥을 하면 iOS 4에서 동작하지 않는 시디어 어플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탈옥 도구가 발표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는 모바일 터미널(Mobile Terminal)인데 모바일 터미널은 다음 링크에서 426판을 내려받으면 잘 실행된다. 설치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 내가 확인한 펌웨어는 4.0.1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