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Note mini가 749만원?

2008/11/03 17:41

749만원인 XNotemini

XNotemini의 가격을 확인하기 위해 옥션에서 검색 하다가 찾은 제품. 옥션 초특가라고 한다. 가격이 싸서 초특가가 아니라 비싸서 초특가로 매긴 것은 아닌지. 공식 가격이 74만 9천원이고 입력하는 사람이 실수로 0을 하나 더 붙인 듯하다.

XNotemini의 체험단이다 보니 요즘 주 관심사는 XNotemini이다. XNotemini는 깔끔한 디자인과 일반 노트북 수준의 키감을 제공한다. 그러나 문제는 역시 배터리 시간이 너무 짧다.

동영상을 재생해서 확인해본 결과 48분 짜리 동영상 두편을 연속해서 보기 힘들 정도였다. 즉, 동영상을 연속으로 재생하면 저전력 LED를 사용한다고 해도 '1시간 30분'이 되지 않았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드라이버와 서비스, 프로그램의 실행 방법을 바꿔 기본적으로 소모되는 전력을 바꾸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불필요한 서비스, 장치를 모두 사용중지하고 하드 디스크 페이징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을 바꾸었다. 아울러 RAM에서 더 큰 캐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캐시까지 바꿨다.

그런데 이렇게 하자 다른 것은 모두 이상이 없는데 웹캠이 잡히지 않았다. 원래 웹캠 기능은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 있으나 없으나 한 기능이다. 그러나 XNotemini에는 PowerDVD로 유명한 CyberLinkYouCam이라는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에는 다른 웹캠 프로그램과는 달리 재미있는 기능이 많다. 그래서 XNotemini의 특징을 설명하는 페이지에도 유캠 뷰어로 즐기는 Funny 컴뮤니케이션이 추가되어 있다.

다양한 기능의 유캠

단순히 동영상만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부가 기능으로 동영상을 촬영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내에게는 필요없는 기능이지만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웹캠의 기능을 복구하기 위해 일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복원 CD로 복원을 시도했다. 그런데 LG에서 제공해 주는 CD는 복원 CD가 아니라 Windows XP Home CD였다. 보통 복원 CD는 알아서 파티션을 밀고 공장 출하 상태로 되돌리는데 이 CD는 일부 작업만 자동화된 OEM CD였다. 아무튼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함께 배포되는 LG Intelligent Update CD를 설치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드라이버 CD를 설치해도 웹캠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부실한 매뉴얼

XNotemini에는 PC 도우미가 설치되어 있다. PC 도우미를 이용하면 인터넷을 이용해서 바로 질문을 보낼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배포되는 매뉴얼이 너무 부실하다. 최소한 노트북의 모양, 구조, 기능키에 대한 설명은 있는데 이 조차도 없다. 결국 별의별 방법을 다 써봤지만 웹캠이 잡히지 않아다. 그러나 XNoteminiMSI 윈드 OEM 모델이라는 사실이 생각나서 MSI 윈드의 매뉴얼을 보다가 Fn-F6을 누르면 웹캠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알았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Fn-F6을 누르자 정상적으로 웹캠이 잡혔다.

더 재미있는 것은 XNotemini에서 Fn-F6은 웹캠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점이다. MSI 윈드에서는 Fn-F11을 누르면 무선랜, 블루투스가 순차적으로 켜지고 꺼진다. 그러나 XNotemini에서는 Fn-F6에 이 키가 할당되어 있다. 그래서 Fn-F6을 누르면 무선랜과 블루투스가 전환된다. 그러나 웹캠을 켜는 키는 없다. 그래도 동작하는 이유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Fn-F6에 할당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복원 CD와 드라이버 CD

앞에서 설명했듯이 보통 복원 CD는 노트북을 공장 출하 상태로 만든다. 나도 복원을 쉽게 결정한 이유는 복구할 데이타가 없다면 복원 CD로 밀고 설치하는 것이 가장 수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확인해 보니 이 CD는 복원 CD가 아니라 Windows XP Home CD였다. 설치하는 과정을 보니 설치시 파티션만 선택하는 GUI 자동화가 적용된 CD였다. 아무튼 이 CD로 파티션을 나눠서 Windows XP Home을 설치했다. 그리고 드라이버 CD를 설치했다. 그런데 이 드라이버 CD는 버전이 낮았다.

포장 상자부터 복원 CD, 드라이버 CD까지 XNotemini는 조금 급조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작업을 하면서 간간히 잡히는 참조 URL을 확인해 보니 XNotemini 배터리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URL이 보였다.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노트북을 구입하면서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배터리이기 때문인 듯 싶었다.

관련 글타래

Tags

Blogkorea, MSI 윈드, XNote mini, 블로그코리아, 체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