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chPad
원격 PC 접속하기에서 TouchPad를 소개하면서 불만은 두 가지였다. 먼저 '크랙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VNsea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 두번째는 TouchPad의 기능이 아주 만족스럽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반면에 VNsea는 공개이지만 TouchPad가 채워주지 못하는 2%를 채워주는 듯한 느낌이었다. 오늘 이 글을 쓰면서 시험삼아 사무실 PC에 접속해 봤다. 원격 데스크탑으로 연결하듯 잘 연결됐다. 특히 화면 전체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잇점이었다.
RDP 클라이언트
iPod Touch로 PC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다고 해도 아주 유용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런 기능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iPod Touch로 PC에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다면 PC에 저장된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때는 아주 유용하다. PC에 연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원격 데이크탑'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서 연결하는 것이다. 따라서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RDP 클라이언트(Remote Desktop Protocol Client)를 찾아 봤지만 찾을 수 없었다.
Mac OS X에는 rdesktop
이라는 명령행 도구가 있고, CoRD라는 RDP 클라이언트가 있었다. Cydia Installer에서 찾아보니 rdesktop
을 iPod Touch에 설치할 수 있었다. 그러나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X Windows를 뛰운 상태가 아니라서 그런지 오류 메시지가 떳다. 그래서 사용한 방법이 운영체제를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는 VNC였다. 다만 iPod Touch에서 사용할 수 있는 VNC 클라이언트는 유료인 TouchPad밖에 없었다.
VNsea
글을 올리기 조금 꺼려졌지만 결국 크랙된 TouchPad를 이용해서 원격으로 PC에 접속하는 강좌를 올렸다. 그 뒤 Cydia Installer를 뒤지던 중 우연히 발견한 iPod Touch용 VNC 클라이언트가 오늘 소개하는 VNsea이다. VNsea는 TouchPad를 벤치마크한 뒤 만든 프로그램인 듯 일단 동작하는 방법이 상당히 비슷했다. 또 TouchPad에서 불편했던 점도 상당히 개선되었다. 따라서 TouchPad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바란다.
- VNsea 설치
-
VNsea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과 같다. 'Installer/Install/Network/VNsea'를 터치해서 설치하면 된다. iPod Touch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은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 를 보기 바란다.
- VNC 서버 설정
- VNC 서버를 설정하는 방법은 원격 PC 접속하기의 'VNC 서버 설치 및 설정'을 참조하기 바란다.
- VNsea 설정
-
VNsea를 이용해서 VNC 서버에 접속하려면 먼저 VNC 서버를 추가해야 한다. 일단 VNsea를 실행한 뒤 오른쪽의 +를 터치한다. 그리고 나타나는 화면에서 다음 정보를 입력한 뒤 '저장' 단추를 누르면 된다.
- VNsea 사용
-
VNsea 서버 목록에서 연결할 서버를 터치하면 연결된다. 연결된 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VNsea를 사용할 수 있다.
- 아이콘 설명
-
'TouchPad'와 비슷한 입력도구를 제공한다. 각 아이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키보드를 띄움. Shift 키 Alt 키 코멘드 키. Mac에서만 사용 Ctrl 키 More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Ctrl-Alt-Del 전송, 화면 갱신, 화면 폭/너비 맞추기, 동적 확대 축소 허용, 펑션키를 전송. 터치하고 화면을 터치하면 마우스 오른쪽 메뉴가 표시됨. X VNC 서버 연결을 끊음 - VNsea 등록정보
-
VNsea에서 지원하는 옵션은 다음과 같다. 직접 한글화한 VNsea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한글로 표시된다. 원래의 옵션은 괄호내에 함께 표시했다.
원격 PC 접속하기에서 TouchPad를 소개하면서 불만은 두 가지였다. 먼저 '크랙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VNsea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달리 방법이 없었다. 두번째는 *TouchPad**의 기능이 아주 만족스럽지는 못했다*는 점이다. 반면에 VNsea는 공개이지만 TouchPad가 채워주지 못하는 2%를 채워주는 듯한 느낌이었다. 오늘 이 글을 쓰면서 시험삼아 사무실 PC에 접속해 봤다. 원격 데스크탑으로 연결하듯 잘 연결됐다. 특히 화면 전체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잇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