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ilbreak를 실패한 뒤 무한 반복되는 메시지
이때는 윗쪽 전원 단추도 동작하지 않는다. 초보자라면 걱정 부터 앞설 것이다. 그러나 그런 걱정은 처가집에 붙들어 매 두시길...
탈옥
iPod Touch의 꽃은 역시 탈옥(Jailbreaking)이다. 탈옥을 iPod Touch의 꽃이라고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탈옥을 하지 않으면 iPod Touch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몇개의 프로그램만 사용할 수 있지만 탈옥을 하면 수천 종류의 프로그램과 게임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iPod Touch 사용자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iPod Touch로 예전 오락실 게임인 버블보블도 할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사용자가 탈옥를 시도하지 않는 이유는 탈옥하다가 비싼 iPod Touch가 망가지지 않을까 걱정하기 때문이다. 나도 탈옥하다 사진처럼 'BSD root: md0, major 2, minor 0'라는 메시지가 무한반복되는 상황에 빠졌다. 이 상태는 iPod Touch 윗면의 전원 단추도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iPod Touch를 끌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설사 이런 상태라고 해도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다.
이때에는 윗쪽 전원 단추도 동작하지 않는다. 초보자라면 걱정 부터 앞설 것이다. 그러나 그런 걱정은 처가집에 붙들어 매 두시길...
iPod Touch는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것을 대비해 복구모드를 준비해 두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복구모드로 부팅한 뒤 iTunes를 이용해서 복구하면 언제든지 예전 상태(탈옥 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물론 복구모드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저장한 데이타는 모두 사라진다.
따라서 탈옥하기 전에 iPod Touch를 복구하는 방법만 숙지하면 아무런 걱정없이 iPod Touch의 해킹을 시도할 수 있다. 복구모드를 켜는 방법은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내 방법을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복구모드 켜기
일단 iTunes를 죽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또 강제 종료한 뒤 USB 케이블을 뺏다 꼽으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 이런 절차는 필요없다.
- 'iPod Touch' 아래쪽의 홈 단추와 윗쪽 전원 단추를 동시에 누른다.
- 설사 '밀어서 전원끄기' 화면이 나타나도 전원이 꺼질 때까지 계속 누르고 있는다. 탈옥하다가 죽은 경우라면 밀어서 전원끄기 화면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전원이 꺼질 때까지 누르고 있어야 한다.
- '전원이 꺼져도 계속 누르고 있는다'. 잠시 뒤 '하얀색 썩은 사과'(애플 로고)[1]가 나타나면 윗쪽의 '전원' 단추에서 손을 놓는다.
- 'USB 케이블 연결 화면'이 나타나면 이때 '홈' 단추에서 손을 놓는다.
말로는 조금 힘들지만 동영상을 보면 상당히 간단하다. 홈 단추와 전원 단추를 계속 누르고 있다가 썩은 사과가 나타나면 전원 단추에서 손을 놓고 USB 연결 화면이 나타나면 홈 단추에서 손을 놓으면 된다.
iTunes로 복구
일단 복구모드를 켜면 iTunes를 이용해서 복구할 수 있다. 미리 백업을 해둔 상태라면 백업을 이용해서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새로운 iTunes로 복구하는 것으로 하겠다. 그 이유는 탈옥이 되지 않은 iTunes 1.1.4에서 탈옥하는 방법을 다음 강좌에서 쓸 것*이기 때문이다.
- 다음 그림처럼 'iTunes가 복구 모드에 있는 iPod를 발견했습니다. ...'라는 창이 나타나면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 'iTunes'의 '복원' 단추를 누르고 '"iPod" iPod를 초기 설정값으로 복원하겠습니까? ...'라는 창이 나타나면 '복원 및 업데이트' 단추를 클릭한다.
-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복원이 진행된다.
아울러 복원이 완료되면 '사용자의 iPod이 초기 설정값으로 복원되었고 재 시동 중입니다. ...'라는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확인' 단추를 클릭하거나 그냥 두면 사라진다. - '사용자의 iPod 설정'창에서 '새로운 iPod'으로 설정을 선택하고 '계속' 단추를 클릭한다.
- 이름을 적당히 바꾸고 '자동으로 내 iPod의 노래 동기화'의 체크를 지운 뒤 '완료' 단추를 클릭한다.
- 복구가 완료되면 그림처럼 남은 용량과 버전, 일련 번호가 표시된다.
과정이 조금 복잡한 것 같지만 실제 해보면 상당히 쉽다. 복구모드를 켠 뒤 iTunes에서 단추만 누르면 된다. 이렇게 하면 언제든지 iPod Touch를 초기상태로 만들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말고 iPod Touch를 신비의 세계로 인도하기 바란다. 다음 강좌는 누구나 하는 Jailbreaking으로 하겠다.
- 정확한 이야기 인지 모르겠지만 애플의 로고가 썩은 사과인 이유는 애플을 사과농장의 창고에서 개발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