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6일에는 애드센스 게시자 중 우수 게시자를 대상으로 수익 증대를 위한 세미나가 있었다. 대상자는 중대형급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운영자이기 때문에 QAOS.com과 같은 소규모 커뮤니티와 블로그는 그 대상이 아니지만 QAOS.com은 운좋게 그대상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세미나에 참석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주로 다루어진 주제는 예전에 활용 팁으로 올린 구글 Custom Search Engine과 요즘 구글에서 새롭게 포함시킨 기능(사이트 인증 및 허용된 사이트), PPA(Pay per Action) 방식의 추천 상품, 그리고 일반인은 모르는 구글 애드센스의 특수 기능에 대한 이야기였다.
- Custom Search Engine
-
CSE는 구글 Custom Search Engine 활용하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구글의 검색엔진을 로컬 검색엔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능이다. 애드센스의 추천 검색 상품을 대치할 수 있으며, 로컬 검색엔진, 외부 검색 허브 등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블로그, 미투로그에 모두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다. 특히 다른 사이트를 검색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들 사이트나 블로그를 검색에 포함시키고 있다.
내 사이트는 규모가 작기 때문에 검색에 의한 페이지 뷰는 많지 않다. 전체 페이지 뷰가 2만 정도이고 전체 페이지 뷰의 약 5%가 검색에 의한 페이지 뷰이기때문에 검색에 의한 페이지뷰는 1000번이 못되는 셈이다. 따라서 검색에 의한 수입은 많지 않은 편이다.
그러나 CSE는 애드센스 검색 상품에 비해 잇점이 있다. 구글 검색 상품은 코드를 전혀 바꿀 수 없지만 CSE를 구글 애드센스에 연결하면 CSE는 애드센스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코드를 바꿀 수 있다. 바꿀 수 없는 부분은 Power by Google 정도라고 한다. 이외에 비즈니스 상품은 이런 코드를 바꿀 수 있고 아직 판매하고 있지는 않지만 로컬 검색 엔진 소프트웨어도 판매 예정이라고 한다.
- 새로운 기능
- 구글 애드센스에는 허용된 사이트외에 사이트 인증 기능이 포함되었다. 허용된 사이트는 개선된 AdSense의 기능(I, II)를 통해 설명한 것처럼 광고를 표시할 사이트를 지정하는 기능이다. 사이트 인증 기능은 아직 애드센스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회원제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회원만 볼 수 있는 페이지를 구글 크롤러가 방문할 수 있도록 구글 봇용 ID와 PW를 지정하는 기능이었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별 소용이 없는 기능이지만 대형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었다. 그러나 구글 봇이 접근하면 모든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법으로 이 기능을 예전부터 구현하고 있었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9월 12일에 올린 구글 애드센스의 특수 기능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의 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