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신화다

2007/08/06 22:22

알림

제가 올린 자료도 아닌데 다른 사람이 다른 사이트에 올린 자료를 삭제하라는 '미지북스'의 어이없는 댓글이 올라와 일단 링크를 삭제합니다. 다만 저는 저런 어이없는 댓글을 다는 미지북스의 책은 그 책의 내용이 무엇이든 구입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작권은 반드시 보호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미지북스'처럼 저작권이 무엇인지 모르는 개념없이 업체에서 행사하는 것은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목차

요즘 종교에 관한 글을 올리다 보니 종교에 관한 책을 많이 추천받는다. 가장 먼저 추천 받은 책이 [만들어진 신]이다. 두번째로 소개 받은 책이 [특종! 믿음 사건]이다. 두책 모두 구입한 뒤 일부분은 읽은 상태이다. 다만 특종! 믿음 사건은 지나치게 기독교도의 시선에서 쓰여진 책이라 우선순위에서 가장 밀려 있다.

그외에 버트런트 러셀의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와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도 추천 받았다. 러셀의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는 장바구니에 남아 있는 상태지만 [예수는 신화다]는 의외로 절판 상태였다.

원인은 다른 것이 아니었다. 막강한 기독교 권력에 무릅꿇은 동아일보사가 절판을 결정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는 더이상 이 책을 구할 수 없었다. 책에 대한 아쉬움을 표한 내 댓글노현준님이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의 인터넷 판에 대한 링크를 알려 주셨다.

그래서 인터넷 판을 내려 받아 읽어 봤다. 지금까지 읽은 부분은 '3장 악마의 모방'까지였다. 내용은 그리 충격적인 것 아니었다. 어찌보면 익히 알고 있는 사실, 기독교의 모든 절차, 심지어 예수까지 이교도의 신화와 풍습을 본뜬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책에 대한 소회는 따로 올리겠다. 여기서는 이책의 인터넷 판을 만든 사람의 서두와 이 PDF 파일을 내려 받을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예수는 신화다

인터넷버전을 만들며...

책의 내용에 대한 평은 독자들에게 맡기겠다. 각자 느끼는 감정은 서로 다를것이기 때문이다. 간단히 이 책의 히스토리에 대해 설명하겠다. 이책은 (Harmony Books, NY, 1999.)를 승영조씨가 번역하고 동아일보사에서 2002년 6월에 출판한 책이다. 그러나 책의 내용이 반기독교적이라 하여 기독교측에서 출판을 못하도록 동아일보사에 압력을 가했고(신문 불매운동 등), 동아일보사가 이에 굴복 출판을 취소했다.

그래서 지금은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책이 되어 버렸다. 그러나 내 생각으로는 독자가 기독교인이든, 비기독교인이든 이책을 읽어보는 것은 서양문화를 이해하고 기독교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인터넷 버전을 만들기로 결심했고, 두달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이책을 만들었다.

원본책과 똑같이 만들려고 노력하였으나, 약간의 부주의와 실수로 더러는 오자가 있을수 있다. 이점 양해를 구하며, 원본에 있는 어느 목사님의 추천의 글과, 찾아보기는 생략했다. 조금이라도 읽는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책의 판권 소유주인 동아일보사와 승용조씨께 무단복제에 대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사장되는것 보다는 이렇게라도 사람들에게 읽히는 것이 낫다고 자위해본다.
- 川龍 -

내려받기

  • jesusmysteries.pdf
  • jmyst.pdf(egools)
  • jmyst.pdf(born2)

남은 이야기

미션 스쿨을 다닐 때 일이다. CCC에서 붙여놓은 홍보 포스터 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 포터를 보면서 가장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은 왜 기독교 관련 모임에 제우스가 등장하느냐였다. 아마 몇년을 그렇게 읽은 것 같다. 그리고 기독교에 다니는 친구에게 왜 기독교에 관한 모임에 제우스가 등장하는지 물었다.

도아: 야. CCC는 기독교 모임이지?
친구: 그렇지.

도아: 그런데 왜 자꾸 제우스가 등장하니?
친구: 제우스? 어디에?

도아: Jesus. 제우스잖아.
친구: 미친놈, 이게 제우스니. 지저스지.

그랬다. 이때 처음 Jeus가 아니라 Jesus라는 것을 알았다. 재미있는 것은 기독교에서 사용하는 이름 중 이처럼 혼동되는 이름이 많다는 점이다. 성모 '마리아'는 붓다의 어머니 '마야'와 이름이 비슷하다. 그런데 이런 것들은 모두 우연일까?

참고로 그리스/로마 신화의 제우스는 J가 아닌 Z로 시작한다.

관련 글타래

Tags

The Jesus Mysteres, 개신교, 기독교, 나는 기독교가 싫다, 만들어진 신, 예수는 신화다, 이야기, , 책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