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킨스는 “다만 이런 시점에 기독교인이 아프가니스탄에 입국한 것은 문제를 자초하는 행동이었다고 말해두고 싶다”고 했다. “탈레반의 행동은 어떤 논리로도 정당화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 기독교봉사단이 아프가니스탄에 간 것은 용감하지만 현명치 못한 행동이었습니다. 내가 만약 기독교 선교사였다면 아프가니스탄은 지구상에서 마지막으로 가고 싶은 나라였을 겁니다.”
기독교의 교회에 다니면서... Jesus가 유대인의 "히브리어"가 아니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히브리어로는 "여호수아"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그 "여호수아"(영어로는 조수아(Joshua))이죠. 이게 왜 Jesus가 되어야 하는지 이해하기 힘듭니다만... 뭐 만들어진 신이라는 데에는 동감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유대인의 이름을 히브리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부를 까닭이 없었겠죠.
당신도 //
보통 기독경에 대해 잘 모르는 얼뜨기들이 그런 소리를 하더군요. 아세요. 영국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기독교를 버리고 있다는 것을... 2000년전 사기에 아직도 당하는 사람이 있는 것을 보면 복음서를 쓴 작가들이 뛰어나기는 뛰어난 모양이네요. 마지막으로 내가 하나님을 특히 믿지 않는 이유는 바로 당신 같은 사람들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있다면 당신 같은 사람들은 설자리가 없어야 정상이니까요.
Jesus는 원어로 예수(2음절)로 읽는것이 맞고
Zeus는 제우스(2음절), 라고 읽는 것이 맞습니다.
J를 ㅈ발음으로 읽는 것은 영어 하나 뿐입니다.
거의 모든 알파벳사용권에서, J는 ㅣ... 발음으로 읽힙니다. ^^;;
그리고 영어로 Zeus는 '주스(1음절)'라고 읽습니다.ㅎㅎ
제우스와 예수는, 하나의 일관된 언어로 읽었을때는
발음이 그닥 비슷하지 않다는걸 말하고 싶었습니다;;ㅎㅎ
인터넷에서 예수는 신화다라는 책을 무슨 커다란 이슈인양 떠들고 있길래 어제오늘 책을 다 읽어 보았습니다. 이 책을 읽고나니 교회에 나오는 청년하나가 매일 하는 이야기가 이 책 혹은 이 책과 비슷한 책을 읽고 나서 하는 얘기라는 것을 알것 갔더군요. 우선 몇 몇 곳에서 신선한 관점을 제기하는 듯 해서 나름 재미있게 읽기도 했지만, 몇 페이지를 가지 못하더군요. 어떻게 이렇게 철저하게 비논리적인 주장들을 믿을 수 있을지 자체가 의심스럽더군요.
우선 Freke에 대해 Ph.D를 가지고 있는 신화학의 권위있는 연구자라는 역자의 소개자체도 우습기 짝이 없는데 종교학에서 Freke에 대해 참고서적으로 쓰이지도 않는 그저 그런 작가일 뿐인데 출판사가 책을 팔기 위해 써논 것을 그냥 인용한 것 같더군요. 그가 가지고 있는 박사학위자체도 의심스럽기 짝이 없습니다. 물론 BBC라든가 많은 티비 제작사에서 그의 책에 영감을 받아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기도 했지만, 다큐멘터리가 학문이 아니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럼 몇가지 터무니 없는 사실만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첫째, 그는 바울의 몸 개념을 이야기 할떄, 사륵스와 소마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봐서 그리스어 자체에 대한 지식 자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사람들이 왜 그리 번역서가 언제 나왔는지에 대해 꼭 언급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인 듯 보입니다. 때문에 바울을 이야기 하는 챕터 자체에서 말 그대로 헛소리들을 지껄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의 그리스어에 대한 몰지각은 계속 나타나는데 번역서의 시제, 문장들을 분석하는 것들을 볼 때 확실하게 들어나고 있습니다. 신화학을 연구하는 사람이 그리스어 자체를 못하는 것을 봐서 일차자료에 대한 연구를 못하는 사람이 무슨 용기로 이런 책 자체를 냈나 자체가 그 용기만 가상할 뿐이더군요.
둘째, 그가 인용한 신학자들을 대단한 학자들처럼 인용하지만(실제로 대단했'었'던 학자들이지만) 대부분 19세기 학자들로 고고학적 발굴과 학문적 진보로 대부분 사장된 내용들을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영지주의에 대한 독보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불트만-쾨스터 라인을 따르고 있는데 이 두사람의 이론에 엄청나게 영향을 받고 있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문헌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영지주의와 요한복음에 대한 불트만의 이론들은 사실상 많은 부분들-특히 이 Freke-가 인용한 부분들은 폐기 된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요한복음을 영지주의적 관점으로 이해하는 것 자체는 진보적인 학자들조차 믿지 않는 구 이론들입니다. 오히려 요한복음은 지나치게 유대적 관점에서 썻다는 정반대의 이론이 지지되고 있습니다.
셋째, 그리스어 자체에 대한 지식이 없다보니 일차문헌에 대한 연구를 하지 못해서 역사적인 관점 자체를 가지고 있지 못한것이 이 두 사람 Freke와 Gandy의 약점입니다. 때문에 미트라스교자체가 주후 3세기 로마 군인들 사이에 횡행하던 종교로 그리스도교보다 역사적으로 새로왔던 것을 모르기 때문에 미트라스를 그리스도교 앞인양 전도시키고 있습니다. 딱 불트만이 했던 오류를 그대로 범하고 있더군요. 최근의 학자들의 문헌 연구에 의하면 영지주의는 불트만이 주장한 것처럼 오래 되지 않았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기껏해야 주후 100-200년에 등장한 것으로 보지요.
넷째, 이정도 비교는 저도 할 수 있겠더군요. 고대의 신화는 연대를 상관하지 않고 한 신화로 밀어 넣은 다음에 비교를 하면 저도 다음에는 부시와 이명박이 쌍둥이 형제인 이유?라는 책 한권정도 쓸 수 있을 것 같더군요. 고대 신화에 대한 비슷한 점을 찾기 위해 불리한 자료들은 모두 밀어버리고 일치되는 것만 찾기 위해 너무 노력한 흔적이 많이 있고, 비교 자체도 되지 않는 이야기들을 하는데 이런 비교 자체를 믿는 것 자체가 놀라울 정도 였습니다.
다섯째, 연도 편성 자체가 너무 자의적이더군요. 자기의 이론을 지지 하기 위해 연대 구성을 자기 마음대로 해놨기 때문에 고대 신화들은 한 200-300년 씩 당겨오고 그리스도교 성서들은 한 100여년 씩 후대로 밀어놓다 보니 자의적인 분석들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더군요. 이 사람 공부를 제대로 하긴 했나 하는 생각이 들정도였습니다.
여섯째, 기독교를 지나치게 이원화 시켜서 문자주의와 영지주의를 대립시켰는데 상당수 일치 되지만 당시 신학적으로 세계가 라틴의 문자주의(테트툴리아누스), 안디옥의 중도파, 알렉산드리아의 영지주의(오리겐)을 일반화 시켜 특히 신학은 오리겐의 스승인 클레멘츠와 오리겐만을 언급해서 마치 신학의 핵심 라인인 것처럼 설명했지만,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결국 오리겐을 마지막으로 2대만에 문을 닫습니다. 물론 소수가 진리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짧은 역사를 가진 한 신학파에 대해 지나친 애착은 이해할 수 없더군요.
뭐 이외에도 더 많지만, 저자의 얕은 지식으로 책을 써나가는데 그 무지를 더 감당할 수 조차 없더군요. 때문에 저자의 너무나 많은 허구적 가설들을 찝어내기도 귀찮아질 정도였습니다. 개신교 목사들은 이따위 허접 쓰레기 책을 정말, 말그대로 아마추어 timekilling용 추리소설에 과민반응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얕은 지식이 이 사람들의 얕은 지식과 교감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정도군요. 기독교가 허구이건 진실이건 이 기본적 질문에서 떠나 자신이 비판하기 위해 눈막고 귀막고 말도안되는 거짓말들을 마치 진리인양 떠들어대는 모습이 안타까운 이틀이었습니다.
저 역시 이책을 크게 신뢰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기독경의 내용이 이전 신화의 짜집기라는 것. 이 책이 소설인 것처럼 기독경 역시 복음문학의 일종으로 만들어진 소설이라는 점. 정도가 받아드릴만한 내용인 셈입니다.
[quote]자신이 비판하기 위해 눈막고 귀막고 말도안되는 거짓말들을 마치 진리인양 떠들어대는 모습이 안타까운 이틀이었습니다.[/quote]
문제는 우리나라 기독교는 이 정도의 비판도 받아드리지 못할 정도로 썩었다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책을 절판 시키는 것이고요. 나머지 내용은 제 지식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라 답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도서출판 미지북스입니다. 귀하께서 웹 싸이트에 올려놓으신 <예수는 신화다>의 출판권과 전송권은 미지북스에 있습니다. 이 책은 8월말 재출간될 예정이며, 따라서 2009년 8월20일까지 모든 해당 파일을 삭제해주실 것을 정중히 부탁드립니다. 만일 삭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득이 저작권법에 따른 조치를 취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최종완역판 <예수는 신화다>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일을 지우시고 난 다음 이 글을 지우셔도 됩니다.
도아님. 미지북스입니다. 본인이 올리지 않으셨다더라도 링크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도아님께서 동의하시는 내용을 작성한 저자의 저작권을 존중하신다면 님의 글에서 링크부분만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삭제 요청글에 불쾌하셨다면 유감입니다만, 저희는 최대한 님의 블로그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미리 연락을 드린 것 뿐입니다.
삭제 요청 글이 불쾌한 것이 아니라 글을 읽지도 않고 **저작권**을 이야기하며 협박하는 태도가 불쾌한 것입니다.
> 저희는 최대한 님의 블로그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미리 연락을 드린 것 뿐입니다.
진짜 의도가 이런 것이라면 직접 올리지도 않은 자료의 삭제를 뻔뻔히 요청하며, 저작권으로 협박하기 보다는 정중히 링크의 삭제를 요청하는 것이 타당한 일이겠죠. 명색이 출판사라면 다른 사람의 글의 가치 부터 인정하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미지북스**라는 이름이 아주 좋지 않은 이름으로 기억되는 이유도 이런 부분이고요.
>도아님께서 동의하시는 내용을 작성한 저자의 저작권을 존중하신다면 님의 글에서 링크부분만 삭제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글을 읽지 않고 글을 쓰는 습관은 여전하군요. 제 댓글은 읽었어도 본문은 읽지 않으셨죠? **미지북스**에서는 책을 출판할 때 읽지도 않고 출판하는 습관이 있는 것인가요? 님이 이 글을 쓰기 전에 이미 링크는 삭제했습니다. 그리고 본문 가장 윗쪽에
>제가 올린 자료도 아닌데 다른 사람이 다른 사이트에 올린 자료를 삭제하라는 미지북스의 어이없는 댓글이 올라와 일단 링크를 삭제합니다. 다만 저는 저런 어이없는 댓글을 다는 미지북스의 책은 그 책의 내용이 무엇이든 구입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작권은 반드시 보호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미지북스처럼 저작권이 무엇인지 모르는 개념없이 업체에서 행사하는 것은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라고 알림을 둔 상태입니다. 개념을 안드로메다로 보낸 출판사가 아니라면 **최소한 읽는 습관**부터 기르시기 바랍니다.
>도아님께서 동의하시는 내용을 작성한 저자의 저작권을 존중하신다면
**미지북스**라는 출판사가 저작권의 개념이 워낙 없다 보니 남들도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을 것으로 여겨 이런 글을 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한가지 충고 하고 싶은 것은 "**미지북스**가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다"고 **모든 사람이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개신교 목사들은 이따위 허접 쓰레기 책을 정말, 말그대로 아마추어 timekilling용 추리소설에 과민반응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얕은 지식이 이 사람들의 얕은 지식과 교감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정도군요. 기독교가 허구이건 진실이건 이 기본적 질문에서 떠나 자신이 비판하기 위해 눈막고 귀막고 말도안되는 거짓말들을 마치 진리인양 떠들어대는 모습이 안타까운 이틀이었습니다.
요부분이 재미난 부분입니다. 아는 지인들중 종교관련 이신분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믿음이 흔들릴때 자주 쓰시는 말들입니다. 자신이 쓰다보니 자기도 흔들리거든요. 그래서 대부분의 종교인이 이런 언쟁을 피하는거 같습니다. 위에 말을 들면서...
우연히 오게 되었습니다. 충주 분인것 같아 반가운 마음이 앞섰구요. 저는 충주고등학교를 87년에 졸업하였고 지금은 미국의 주립대학에서 교수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는 신화다"라는 명제를 지지하기 위해서 쓴 논리는 빈약해 보입니다. 예수 이야기와 단군 이야기가 본질적으로 비슷한 종류의 허구라는 이야기인데 그러기에는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 너무나 생생하고 심오합니다. 부활을 믿지 못하겠다는 것은 이해하겠지만 예수님의 역사성을 믿지 못하겠다는 것은 이성보단 감정이 앞서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에 종교 관련 글이 조금 있긴 합니다 오셔서 비판도 해 주시고 또 온라인에서나마 이야기를 나눌수 있었으면 합니다. 하나님을 체험하실수 있게 되기를 빕니다.
무슨 주장을 하고 싶으면 알고 하는 것이 좋죠. 이 글은 예수는 신화다를 소개한 글입니다. 또 인간 예수는 저 역시 그 존재를 부정하지 않습니다. 다만 신의 아들 예수는 없다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기독경**이 생생하다고요? 여기 저기 짜집기한 부분이 가장 많이 드러나는 책이 **기독경**입니다. 이 블로그에 기독교에 대한 글이 많이 있지만 본문도 제대로 읽지 않고 글을 쓰는 분이니 아마 필요가 없겠죠.
참고로 님 같은 사람들 때문에 **하느님**이 더 싫어지죠. 물론 개독의 문제는 이런 것조차 모른다는 점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