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달리는 댓글을 보면 요즘 을 왜 올리지 않는지 묻는 글이 있다. 나중에 따로 글을 올리겠지만 나는 노무현 전대통령이 박연차의 돈을 받았고 설사 유죄판결을 받는다고 해도 노무현 전대통령을 지지할 생각이다. 아니 이 일을 계기로 보다 더 적극적으로 노무현 전대통령을 지지할 생각이다. 물론 노무현 전대통령이 박연차의 돈을 받은 것을 '잘했다'는 것이 아니다.

나는 노무현 정부 시절 정치에 가장 적은 관심을 가졌다. 그 이유는 적어도 노무현 정부 시절에는 우리사회가 "바로 가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직 문제가 많은 사회지만 "진정한 민주주의로 가고 있으며 눈에 띄지는 않지만 분명히 조금씩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즉, 박연차의 뇌물 수수여부와는 무관하게 나는 노무현 전대통령의 최대치적은 민주주의 발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전대통령에 대한 내 입장은 노무현 전대통령에 대한 수사와 법적 판결이 난 뒤에 올릴 생각이다.

노무현 전대통령이 박연차로 부터 상당히 많은 "돈을 받았다"고 인정한 뒤 여기 저기 휘청 거리는 사람, 사이트가 많다. 그 중 하나는 노무현 전대통령의 지지 사이트였던 서프라이즈이다. 서프라이즈의 게시판에는 하루에도 수십건씩 노무현 전대통령, 노사모, 386 의원을 비난하는 원색적인 글들이 올라온다. 또 얼마 전에는 사이트가 잠시 운영 중지된 적도 있었다.

블로그에 올린 글이 서프라이즈 게시판에 올라 온 것을 보고 방문했다가 상당히 괜찮은 글을 발견했다. 바로 2008 MB 사화 - MB 정권 실정 총정리라는 글이다. 서프라이즈 편집국에서 요약한 이 총정리는 지난 2008년간 이명박 대통령의 실정을 일목요연하게 적고 있다. 내용에 비해 알고 있는 사람이 별로 없는 것 같아 이 글을 빌어 소개하게 되었다.


관련 글타래 [adsense=R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