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그림 확대

원래 필자가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WebShare라는 프로그램이었다. 이 프로그램은 한글을 지원하며,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어 있고 설치하고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여러 개의 파일을 ZIP이나 RAR로 압축해서 받을 수 있고 웹 앨범, MP3 앨범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기능이나 사용상 편리함을 생각하면 상당히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이어받기를 지원하지 못하며, 접속자가 많으면 시스템이 폭주하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예전에 회원끼리 자료를 공유할 때에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요즘은 HTTP File Server를 이용해서 자료를 공유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 WebShare처럼 하나의 파일로 구성되며, 사용하기 쉽고 기능이 아주 막강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유일한 단점(?)이라면 한글을 아직 지원하지 못하는 정도인 것 같다. 이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파일 올리기/받기
어찌 보면 당연한 기능일 수 있지만 파일을 올리고 내려받는 기능을 제공한다. 각각 폴더에 대해 따로 사용자 암호를 설정할 수도 있고 사용자 관리를 통해 파일을 올릴 수 있는 사용자를 설정할 수 있다.

가상 파일 시스템
실행 파일의 크기를 생각하면 의외이지만 가상 파일 시스템을 제공한다. 즉 실제 폴더가 아니라고 해도 다른 폴더의 하위 폴더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디렉토리를 관리하는데 상당히 유용하다.

다양한 사용자 설정
템플릿 파일을 이용해서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을 모두 바꿀 수 있으며, 그외에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HTML 템플릿
화면의 표시되는 내용은 모두 HTML 템플릿으로 저장되며, 이 템플릿을 편집하면 화면에 표시되는 형태를 원하는 형태로 모두 바꿀 수 있다.

대역폭 관리
파일을 올리는 속도와 내려받는 속도를 상당히 섬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전체 내려받기 속도, IP당 내려받기 속도, 동시접속할 수 있는 IP의 수, 최대 연결수 등 상당히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초보자/전문가 모드
초보자 모드와 전문가 모드가 큰 차이는 없지만 초보자 모드와 전문가 모드를 지원한다.

연결 기록
상당히 다양한 방법으로 연결 기록을 저장할 수 있다. %y%, %m%, %d%와 같은 변수로 파일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며, 기록할 항목 역시 따로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통계 도구를 이용할 수 있도록 Apache에서 지원하는 로그 형식도 지원한다.

연결에 대한 완전한 제어
대역폭 관리에서 설명한 것처럼 상당히 다양한 형태로 연결을 관리할 수 있으며, 특정 IP를 추방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계정 관리
계정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로그인할 수 있는 계정, 계정에 따른 제한 설정. 로그인한 뒤 이동할 URL도 설정할 수 있다.

DDNS 지원
WebShare를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DDNS 도구를 사용해야 동적 IP를 DDNS로 변환할 수 있지만 HTTP File Server는 자체내에서 DDNS를 지원한다.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DDNS 서비스는 CJB, No-IP, DynDNS이며, Custom을 이용하면 다른 DDNS 서비스도 설정할 수 있다.

[자세히 보기]

알림 이 글은 QAOS.com2007년 12월 21일에 올린 파일 공유에 최고의 웹서버, HTTP File Server를 블로그에 부분 발췌해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