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를 USB에 올리는 방법

PE에대한 다양한 질문이 올라오는 편이다. 'PE를 메모리로 올리는 방법에대한 물음', 'PE를 USB 메모리로 올리는 방법에 대한 물음' 등 PE를 활용하기 위한 질문이 꽤 있는 편이다. 시간이 있다면 이러한 주제로 글을 쓰고 싶지만 강좌는 작성하는데 시간이 워낙 오래 걸려서 쉽게 글을 쓰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팁에서는 PE를 USB나 RAM으로 올리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정확히 얘기하면 USB나 RAM으로 올리는 방법이 아니라 PE를 만들고, USB나 RAM으로 올릴 수 있는 All In One 팩을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직접 직접 시험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실제 동작 여부는 아직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PE를 USB에 올리는 방법

예전부터 Bart PE에 대한 강좌를 올리려고 했었다. 조금 간단하게 작성한 것이기는 하지만 모 PC 잡지에 Bart PE에 관한 글을 기고한 적도 있다. 그러나 강좌의 특성상 글을 작성하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관련 강좌를 올리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PE에대한 다양한 질문이 올라오는 편이다. 'PE를 메모리로 올리는 방법에대한 물음', 'PE를 USB 메모리로 올리는 방법에 대한 물음' 등 PE를 활용하기 위한 질문이 꽤 있는 편이다. 시간이 있다면 이러한 주제로 글을 쓰고 싶지만 강좌는 작성하는데 시간이 워낙 오래 걸려서 쉽게 글을 쓰기 어려운 실정이다[1].

따라서 이번 팁에서는 PEUSBRAM으로 올리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정확히 얘기하면 USB나 RAM으로 올리는 방법이 아니라 PE를 만들고, USB나 RAM으로 올릴 수 있는 All In One 팩을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직접 직접 시험한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실제 동작 여부는 아직 확인하지 못하고 있다.

시간이 된다면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 및 PE CD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강좌를 별도로 올리도록 하겠다.

내려받기

'Bart PE All In One'의 공식 홈페이지는 없다. 다만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내려받기 링크는 'The CD Foru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압축 파일에 포함된 Autorun.exe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각각의 메뉴는 다음처럼 구성된다.

  • Main Menu: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소개가 나타난다.
  • Run PE Builder: PE Builder를 기동한다. 이 PE Builder와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PE에 필요한 파일을 모으면 된다.
  • Run Batcher: Batcher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작성된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PE를 입맛에 맏게 변경한다.
  • RAM/USB: PE를 USB에 설치하거나 RAM으로 부팅할 수 있도록 변경한 ISO를 생성한다.
  • Test ISO: QEMU라는 가상 PC 에뮬레이터를 이용해서 구워진 ISO가 정상적으로 부팅 가능한지 시험한다.
  • Burn ISO: Small CD Wirter를 이용해서 전단계에서 만든 ISO를 직접 CD-RW에 굽는다.

간단한 기능 소개에 불과하지만 PE에 목말라 있는 사람들에게는 시원한 샘물 같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잠시 짬을 내서 소개하게 되었다.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5월 24일에 올린 PE를 RAM이나 USB로 올리기를 블로그에 다시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글은 QAOS.com저작권(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복사/붙여 넣기'에 익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노력을 너무 쉽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믿을지 모르겠지만 강좌 하나 쓰느라 석 달을 고생한 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