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를 가볍게 하는, 즉, XP 구성요소를 제거함으로서 XP를 가볍게 만드는 도구로 가장 유명한 것은 XPLite[1]이다. 오늘 강좌에서 소개하는 프로그램, nLiteXPLite처럼 이미 설치된 XP를 가볍게 만드는 도구가 아니다. nLite는 원본 XP CD를 조작, 서비스 팩이나 드라이버, 핫픽스를 통합할 수 있으며 XPLite와 비슷하게 설치본에서 불필요한 구성요소를 '제거/통합'할 수 있는 도구이다. nLite로 할 수 있는 작업은 다음과 같다.

  • 서비스팩 통합
    XP 원본 CD에 서비스팩을 통합할 수 있다. 즉, Microsoft에서 배포한 서비스팩(예: WindowsXP-KB835935-SP2-KOR.exe)을 원본 CD에 통합할 수 있다.
  • 구성요소 제거
    XP에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를 고려해서 여러가지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있다. 이렇게 포함된 구성 요소는 사용자에따라 필요한 경우도 있고, 불필요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구성 요소를 사용자가 필요에따라 제거하고 XP 설치본을 만들 수 있다.
  • 무인 설치
    Windows XP 자동 설치 CD 만들기에서 설명한 것과 비슷하게 무인 설치 CD를 생성할 수 있다. nLite에서 지원하지 않는 항목은 직접 Winnt.sif를 편집하면된다.
  • 드라이버 통합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XP를 설치하고 처음으로 하는 작업이 각종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작업이다. XP를 설치한 후,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현실적인 여건상 XP 원본 CD에 모든 드라이버를 포함시킬 수 없기때문이다. nLite를 이용하면 필요한 드라이버를 모두 설치본에 통합 시킬 수 있다. 따라서 XP를 설치한 후 어떠한 드라이버도 설치할 필요가 없는 통합본을 만들 수 있다.
  • 핫픽스 통합
    OS 출시 후 또는 서비스팩 출시 후 발견된 버그나 기능 개선을 위해 발표하는 핫픽스 역시 설치본에 포함 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XP를 설치하고, 각종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 Windows Update를 통해 핫픽스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nLite를 이용하면 핫픽스 역시 하나의 CD로 통합 시킬 수 있다. 핫픽스는 2004년 이후에 출시된 핫픽스만 통합이 가능하다.
  • 옵션
    설치화면을 2000형식으로 변경하거나 사용자 테마를 사용할 수 있도록 uxtheme.dll 파일을 패치하거나 기타 여러가지 시스템 트윅을 수행할 수 있다.
  • 부팅 가능한 CD 이미지 만들기
    NT/2K/XP CD는 일반적인 부팅 CD와는 다른 방법으로 생성된다. Windows NT/2000 부팅 CD 만들기boot.bin 파일 추출하기는 이러한 문제때문에 작성한 팁이었다. 그러나 nLite를 이용하면 이러한 부팅 CD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강좌에서는 nLite를 이용해서 XP 원본 CD와 서비스팩, 드라이버, 핫픽스를 통합하는 방법과 구성 요소를 제거함으로서 XP 설치본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목 차

[다음 페이지]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4년 11월 6일에 올린 nLite 완벽 길잡이 0.99.6 beta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1. XPLite보다는 98Lite로 유명해진 사이트이다. 95에서 98로 업그레이드되면서 MS는 특유의 끼워팔기의 일환으로 Internet Explorer를 쉘에 통합, 배포했었는데, 이 Internet Explorer를 98에서 제거하는 툴이 98Lite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