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오늘 소개하는 방법은 다른 시스템 복구 기법을 사용해도 시스템을 복구할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최후의 방법이다. 오늘 소개하는 방법은 OS를 새로 설치하지 않고 OS를 초기 설치 상태로 되돌리게된다.

여기서 초기 설치는 OS를 처음 설치하고 어떠한 시스템 드라이브로 설치되지 않은 상태를 말한다. 즉, 이 방법은 하드 디스크를 포맷하고, 파일을 복사하고, XP를 설치하는 과정을 줄일 수 있지만 시스템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은 따로 설치해야 한다. 그러나 이 방법을 활용하면 시스템 드라이버는 설치하지 않고 프로그램만 새로 설치할 수 있으며, 반대로 프로그램은 새로 설치하지 않고 시스템 드라이버만 새로 설치하도록 초기화 할 수도 있다.

물론 사용자 데이타도 초기화할 수 있지만 사용자 데이타를 초기화하는 과정은 절차가 약간 다르므로 다음 팁으로 설명하겠다. 이 기법은 XP를 설치하고 처음 부팅할 때 레지스트리 하이브를 %SystemRoot%\Repair 폴더에 저장한다는 사실에 착안한 것이다.

  1. 복구 콘솔로 부팅한다.
  2. '명령행'에서cd 명령을 이용해서 %SystemRoot%\System32\Config 폴더로 이동한다.

  3. ren 명령을 이용해서 SAM, System, Software 레지스트리 하이브를 먼저 백업한다.

    ren sam sam.0414
    ren system system.0414
    ren software software.0414
    

  4. copy 명령을 이용해서 Repair 폴더에 저장된 레지스트리 하이브를 Config 폴더로 복사한다.

    copy c:\windows\repair\SAM .
    copy c:\windows\repair\System .
    copy c:\windows\repair\Software .
    

    만약 드라이브의 문제로 시스템이 부팅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copy c:\windows\repair\System . 명령만 실행하면 되며, 프로그램의 문제로 프로그램이 오동작하는 경우라면 copy c:\windows\repair\Software . 명령만 실행하면된다.

  5. exit 명령을 실행해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한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5월 14일에 올린 시스템 복구 기법 II - OS 초기화하기를 가져온 글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글은 QAOS.com저작권(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