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올블릿을 블로그에 항상 달아 두었다. 올블릿을 달면 올블로그에 올라온 관련글이 뜨기 때문에 올블릿을 타고 돌아다니는 것도 나름대로 재미가 있었다. 그러다 올블릿을 내리게 된 동기는 올블로그가 도구 막대 형태로 개편된 뒤 인 것 같다. 이 '도구 막대 기능'과 '올블 추천 기능'을 악용하면 정말 쉽게 인기글에 오를 수 있고 이 것을 악용하는 사람도 봤기 때문에 과감히 올블릿을 내렸다.

얼마전 올블로그를 방문했다가 올블릿 2가 발표된 것을 알았다. 예전처럼 '관련글 목록'과 '상품 목록'이 나타나는 형태였다. 예전에 만든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플러그인이라 이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잠깐 블로그에 올블릿을 달아 봤다.

그러나 광고 이미지가 깨지는 경우도 있고 자리도 많이 차지하는 것 같아 일단 올블릿을 내렸다. 그러다가 우연히 태미님의 올블릿의 수익은 불가능한가?라는 글을 읽다가 다음 사실을 알았다.

http://hacker.golbin.net/wp/archives/797/
에서 보듯이 올블릿을 통해 꼭 관련상품이외에 다른 상품을 구매해도 실적이 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본인 자신이 해도 부정이 아니라는 것이다.

옥션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의 올블릿의 관련상품을 클릭해서 다른 상품을 구매하면 추가로 올블릿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그 수익률이 어떤지는 모르겠다)

옥션에서 다이아몬드 등급이고 가격이 비슷하면 다른 쇼핑몰보다는 옥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단 올블릿을 켜고 나타난 상품 목록 중 하나를 클릭해서 옥션에서 12만원짜리 UPS를 구입했다. UPS가 두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역시 마찬지로 블로그의 상품을 클릭한 뒤 다시 UPS를 구입했다. 수량을 두개로 하지 않고 두번에 걸처 구입한 것은 배송지가 서점 매장(금능동)과 서점 사무실(교현동)으로 달랐기 때문이다.

그리고 올블릿의 상태 창을 계속 확인했다. 물건은 이미 받았고 '구매 결정까지 한 상태'이지만 아직 올블릿 상태 창에는 어떠한 클릭도 잡히지 않고 있다. 만약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이라면 적립은 되지 않았다고 해도 최소한 노출과 클릭은 잡혔어야 정상인 것 같은데 노출 및 클릭조차 잡히지 않고 있다.

과연 올블릿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는 것인지, 만약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다면 왜 클릭이 잡히지 않는 것인지 궁금해졌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