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분할 압축을 지원한다. 과거 플로피 시절 유용하게 사용되었던 분할 압축은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커지고과 대용량의 이동형 매체의 보급에따라 그 필요성이 줄어든 것 같지만 요즘도 자주 사용되는 것이 분할 압축이다.

리눅스나 유닉스에서 분할 압축을 하려면 가장 좋은 방법은 WinRAR 처럼 분할 압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시스템에서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스템 사정상 이러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다면 Unix에서 지원하는 압축 명령과 분할 명령, 병합 명령을 이용해서 마치 압축 파일을 분할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다. 다음은 /bin 폴더의 모든 파일을 test.tar.gz이라는 파일로 분할 압축하는 명령이다.

tar cvfz - /bin/* | split -b 1m - test.tar.gz

tar cvfz - /bin//bin 폴더의 모든 파일을 tar.gz으로 압축하고 결과를 콘솔로 출력하는 명령이다. 아울러 split -b 1m - test.tar.gz은 콘솔로부터 입력 받은 데이타를 1M의 크기로 분할한 후 test.tar.gz라는 이름으로 저장하라는 명령이다. 따라서 이 명령을 실행하면 파일 크기에따라 그림처럼 test.tar.gzaa 부터 test.tar.gzac 까지의 파일이 생성된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12월 17일에 올린 리눅스에서 분할 압축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