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 계열은 9x 계열과는 달리 파일/폴더에대한 상당히 강력한 보안장치를 제공한다. 이전팁, 파일/폴더 보호하기 I, 파일/폴더 보호하기 II은 NT 계열의 이러한 보안 장치를 이용해서 파일/폴더를 보호하는 팁이다.

강력하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양날의 칼인 경우가 많다. 강력한 대신 약간의 부주의로 데이타를 날릴 수 있다. 실제 게시판에도 이런 암호화된 데이타를 복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들이 꽤 된다. 파일/폴더를 암호화하고 예상치 못한 시스템 문제로 OS를 새로 설치한 경후 암호화된 데이타를 복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NT 계열에서 파일/폴더의 암호화는 사용자 ID나 암호가 아니라 사용자의 SID를 이용해서 키를 생성하고 이 키를 이용해서 암호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OS가 새로 설치된 경우 설사 사용자의 ID와 암호가 이전 시스템과 동일해도 SID가 다르기 때문에 암호화된 데이타를 복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오늘은 암호화된 데이타를 보다 쉽게 복구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4월 25일에 올린 암호화된 파일 복구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