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설문

오늘 방명록에 "블로그의 이용 목적에 따른 블로거의 창조적 집단으로서의 성향에 관한 조사"에 대한 설문에 응해달라는 요청이 올라왔다. 대학원에 다녀본 사람은 알겠지만 '대학원을 다니면 세가지가 떨어진다'고 한다.

친구

신발

오늘 방명록에 블로그의 이용 목적에 따른 블로거의 창조적 집단으로서의 성향에 관한 조사에 대한 설문에 응해달라는 요청이 올라왔다. 대학원에 다녀본 사람은 알겠지만 '대학원을 다니면 세가지가 떨어진다'고 한다.

  • 친구
    골방 같은 연구실에서 공부하다 보니 친구를 만날 시간도 없고 애인을 만날 시간도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모임에도 덜 나가게된다. 특히 논문 학기가 되면 애인을 만날 시간도 없다. 그러다 보니 자연히 친구 또는 애인과 멀어지게 된다.

  • 일단 학비가 무척 비싸다. 그리고 도서 구입비도 만만치 않게 든다. 학교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학비의 일부를 충당하지 않으면 배를 쫄쫄 굶기 일쑤다. 나이까지 먹어서 부모님께 돈을 달라고 하기도 힘들다.
  • 신발
    요즘은 아닌 것 같다. 예전에는 참고 문헌을 봐야하는데 참고 문헌을 도서관에서 찾지 못하면 다른 학교로 가고 그래도 못찾으면 연구실로 가는 등 논문을 구하기위해 여러 곳을 돌아 다녀야 했다. 요즘은 인터넷의 보급으로 이런 것은 사라진 것 같다.

나도 석/박사 과정을 보내면서 익히 경험한 일이라 잠깐 틈을 내서 설문에 응했다. 조사 시간이 5~10분이라고 했는데 질문이 105 문항으로 정말 많았다. 설문에서 중요한 것은 핵심적 문항을 뽑아내는 것인데 내가 보기에 중복되는 부분도 있고 또 잘못된 문항도 있었다. 설문 중 몇 가지를 뽑아보면 다음과 같다.

귀하는 인터넷을 사용한 지 얼마나 되었습니까?
5년 이상이 293(92.14%)명으로 가장 많았다. 역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인터넷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귀하는 인터넷을 1주일에 평균 며칠이나 사용하십니까?
7일이 223(70.13%)명으로 가장 많았다.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람은 계속 자신의 블로그를 관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하루 평균 인터넷을 얼마나 이용하십니까?
3시간 이상이 152(47.80%)명으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이 부분은 항목 설정이 잘못 되었다고 본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려고 하면 걸리는 시간을 고려할 때 1시간 이하, 3시간 이하, 7시간 이하, 12시간 이하가 더 적당한 것 같다. 물론 난 전문가가 아니므로 단순한 의견으로 보면 된다.
블로그를 몇 개 가지고 계십니까?
1개가 115(44.23%)명으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이 문항은 추가적인 질문이 더 있어야 한다. 개설만하고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조금 더 명확하게 언급되어야 할 것 같았다.
주로 사용하고 계신 블로그의 종류는?(가장 많이 사용하고 계신 블로그 종류 하나에 답해 주십시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가 148(56.92%)명으로 가장 많았다. 네이버의 블로그는 그렇다고 쳐도 싸이월드 미니홈피까지 블로그에 포함시킨 것은 조금 너무한 것 같았다. 싸이월드 미니홈피까지 블로그에 포함시킨다면 지구상의 모든 개인 홈페이지도 다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티스토리는 포털에서 제공하고 있지만 설치형에 가깝기 때문에 티스토리가 설치형인지 가입형인지를 분명히 해주어야 하는데 이부분에 대한 언급이 없어서 정확한 설문 결과는 기대하기 힘들 것 같았다.

문항이 105개나 되기 때문에 다 언급하기는 힘들고 더 자세한 것은 블로그의 이용 목적에 따른 블로거의 창조적 집단으로서의 성향에 관한 조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