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에는 검색 기능이 없다. 미투에 검색 기능이 있다는 것도 이상할 수 있지만 검색 기능이 없어서 불편한 경우도 많다. 가장 쉬운 예는 릴픽. 비류연님의 친구 박데르센님이 만박님을 요정으로 알고 릴픽을 건넨 뒤 아직까지 릴픽이 올라오지 않고 있다.

블로그에서 릴픽을 연재하고 있기 때문에 만박님이 릴픽을 올렸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끔 만박님의 미투를 방문한다. 문제는 예전 3일치만 글만 보여지기 때문에 매번 '예전 3일치 글 목록보기를 클릭해서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럴때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검색 팁이 있다. 물론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면 서버에 무리가 감으로 미투 봇은 싫어한다.

  1. 일단 글을 검색하려는 사람의 미투데이(예: http://me2day.net/sumanpark)에 접속한다.
  2. 페이지 아래쪽의 '예전 3일치 글 목록보기'를 클릭한다.
  3. 주소 표시줄을 확인해보면 알 수 있지만 http://me2day.net/sumanpark/from/2007-0 ··· 07-04-20 처럼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2007-04-18'이 시작일이고 '2007-04-20'이 종료일이다. 따라서 주소 표시줄에서 from 다음의 날자(예: 2007-04-18)을 훨씬 이전 날짜(예: 2006-01-01)로 바꾼 뒤 엔터를 입력하면 미투에 적은 모든 글이 표시된다.
  4. Ctrl-F를 눌러 검색창을 띄운 뒤 찾을 말을 입력한다.

이방법으로 릴픽을 검색해보면 만박님은 4월 16일에 릴픽이라는 단어를 꼭 한번만 썼으며, 아직까지 릴픽을 올릴 의사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만박님이 미투에 올린 첫 글. 2월 25일에 올린 글이다.

물론 다른 사람의 미투까지 검색하려면 구글에서 다음처럼 검색하면 된다.

미투데이에서 도아를 찾으려면
site:미투주소 찾을말
예: site:me2day.net 도아

만박님 미투에서 릴픽을 찾으려면
site:만박밈 미투주소 찾을말
예: site:me2day.net/sumanpark 릴픽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