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든 블로그든 유입 경로를 확보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 사실 예전에는 유입 경로를 확보할 곳이 검색엔진 밖에 없고 국내 검색 시장의 1위를 달리고 있는 네이버는 자체 DB만 검색할 뿐 외부로 트래픽을 주지않아 국내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은 기대하기 힘들었다. 그래서 홈페이지 검색엔진 1위는 항상 구글이었다. 지금도 네이버는 블로그나 지식인을 통한 유입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블로그 메타사이트올블로그의 급 성장으로 유사한 메타 사이트가 급증했다. 오늘 소개하는 Spotplex올블로그와 비슷한 메타사이트이다. 메뉴가 완전히 영어로 되어 있어 외국 사람이 만든 사이트 같지만 한국인이 개발한 사이트이다. 두 명의 뛰어난 개발진들이 실리콘 밸리에서 개발한 사이트referez.com의 후신이라고 한다.

따라서 나도 블로그의 유입 경로를 확보하기 위해 Spotplex에 가입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이 '사이트는 가입 메뉴가 없다'는 점이었다. 사실 가입이라기 보다는 등록에 가깝기 때문이기는 한데 국내에서 가입 메뉴를 통해 가입하던 사람은 가입하는 방법을 몰라 헤매기 쉽상이었다.

또 간신히 가입해도 모든 피드가 등록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RSS로 읽을 수 있는 피드만 등록된다. 블로그의 글은 738개인데 이중 10개만 등록되는 것이 불합리한 것 같아 RSS 글 개수를 수동으로 바꿔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을 Spotplex에 등록했고 그 덕에 등록 이틀만에 30위 권의 순위에 들수 있었다.

따라서 이번 팁에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유입 경로를 확보하기 위해 Spotplex에 가입하는 방법(티스토리도 가능)과 가입시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모든 글을 등록할 수 있는 방법(태터툴즈만 가능)을 설명하겠다. 기본적으로 모든 글을 등록하는 방법은 phpMyAdmin이라는 MySQL 도구를 설치하거나 telnet을 이용해서 MySQL 콘솔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형 블로그에서는 사용할 수없으며, 태터툴즈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목 차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4월 21일에 올린 Spotplex 가입시 모든 글 등록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