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유입 경로

나는 블로그의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다. 블로그를 시작한 목적이 다른 사람에게 내 글을 읽도록 하기위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이나 주변의 일상을 편하게 적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입한 메타사이트는 단 두 곳뿐이다. 하나를 메타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올블로그이고 또 하나는 블로그 메타 사이트 중 가장 먼저 등장한 블로그코리아이다.

블로그 유입 경로

나는 블로그의 유입 경로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다. 그 이유는 블로그를 시작한 목적이 다른 사람에게 내 글을 읽도록 하기위한 것이 아니라 내 생각이나 주변의 일상을 편하게 적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입한 메타사이트는 단 두 곳뿐이다. 하나를 메타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올블로그이고 또 하나는 블로그 메타 사이트 중 가장 먼저 등장한 블로그코리아이다.

한때 블로그에 미디어몹에서 가입을 권유하는 글이 올라왔었지만 주민등록 번호를 요구해서 가입하지 않았다. 지금도 이해가 되지 않지만 미디어몹과 같은 회사에서 왜 주민등록 번호를 요구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러다 확인해 보니 의외로 많은 메타 사이트가 있었다. 등록하는 것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유입 경로를 하나 더 확보하는 것이 나을 것 같아 미디어몹오픈 블로그에 가입했다.

그런데 문제는 가입은 정상적으로 된 것 같은데 마지막에 계속 오류가 뜨는 것이었다. 워낙 오래된 일이라 기억이 잘 나지는 않지만 아무튼 가입에 목슴을 걸일이 없으므로 그냥 잊고 살았다. 그러다가 가끔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면 '미디어몹 -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 에 등록되었습니다.' 라는 문구를 보고 호기심에 다시 오픈 블로그를 방문했다.

미디어몹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로그인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이었다. 혹시나 싶어서 등록된 블로그 중 내 블로그를 검색해 봤지만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RSS 주소가 잘못됐나 싶어서 '블로그 정보 수정' 링크를 클릭하자 '오픈블로그 FEED가 등록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떳다. 그래서 FEED를 등록하려고 했지만 Feed 주소를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아이디에 내 ID를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눌러봤다. 그러자 '입력할 수도 없는 FEED 필드에 주소를 넣어 달라는 메시지'만 나타났다. 결국 FEED를 등록하려고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다가 도저히 등록할 수 없어서 미디어몹에 문의했다.

그림에서 Feed 주소에는 글자를 입력할 수 없다. 즉 수정이 불가능하다.

며칠 뒤 다음과 같은 메일이 왔다.

안녕하세요.안녕하세요. 오픈블로그 관리자 입니다.

제보해 주신 피드 등록 오류와 관련해서 담당자에게 전달 하였고

익일(3월 12일 ~ 13일) 중으로 피드 등록 오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미디어몹 개편과 관련해서 처리가 늦는점 도아님이 넓으신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위의 실명은 별명으로 바꿨습니다.

15일까지 기다린 뒤 다시 로그인해봤지만 증상은 똑 같았다. 그래서 다시 메일을 보냈다. 그런데 이제는 '아예 답장도 없었다'. 결국 '탈퇴하는 방법을 묻는 메일을 다시 보냈지만 아직까지 메일이 없었다'. 나도 10년 넘게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고 운영 자체를 혼자서 하고 있지만 최대 48시간 이내에는 답장 및 처리를 해준다. 내 사이트보다 규모가 큰 미디어몹에서 이런 일처리는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았다.

프리로그

이제 미디어몹이라는 회사는 포기했다. 그리고 오늘 Freelog에 가입했다. 가입은 간단히 잘됐다. 블로그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등 가입할 때까지의 이미지는 괜찮았다. 문제는 RSS 등록.

  1. 'RSS를 등록하세요. 돈이보입니다'라는 그림을 클릭.
  2. '혹시 위 목록에 없는 블로그를 이용하시면 클릭해주세요!!!' 링크 클릭.

  3. 'RSS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 링크 클릭

    다음 링크를 클릭하면 아무런 메시지도 없이 그림과 같은 창만 나타난다.

그래서 비스타의 문제인가 싶어서 XP SP2에서 다시 시험해 봤다. 증상은 역시 똑 맡았다. Internet Explorer 7, Internet Explorer 6, FireFoxF까지 동원해서 테스트해봤지만 증상은 같았다.

왜 메타 사이트에서 나만 거부하는 것일까? 너무 까칠한가?

남은 이야기

유마님의 답글 덕에 문제의 원인을 알았다.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지만 두 사이트 모두 블로그의 RSS 주소를 인식하지 못해 발생한 일이었다. 시험 삼아 홈페이지의 RSS를 등록하자 모두 정상적으로 등록됐다. 도대체 왜 블로그의 RSS는 정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지만 알아내면 될 것 같다.

문제의 원인을 알았다. 블로그나 홈 페이지를 미러링하는 사람을 막기위해 일부 User-Agent를 막고 User-Agent 없이 접근하는 것을 막기위해 .htaccess

SetEnvIfNoCase User-Agent "^$" hacker

를 추가했었다. OpenBlogFreeLog 모두 User-Agent 헤더를 보내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