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미투데이의 초대권이 발급됐다. 지난주까지는 3장씩 발급됐지만 이번에 서버를 증설한 덕에 '5장씩이 발급'됐다. 나도 초대권을 발급 받자 마자 모두 초대를 했다. 그런데 문제는 초대 받은 분들이 로그인을 할 수 없다는 연락을 해왔다.

미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오늘 새벽 2시에 미투 서버를 이전했다. 이 때문에 오전에도 글이 써지지 않고, 댓글을 불러오지 못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아울러 한 동안은 'OpenID에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미투에는 로그인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는 미투 구조를 보면 쉽게 상상할 수 있다. 일단 미투는 'OpenID로 인증'한다. OpenID를 사용한다는 것은 인증myid.net에서 수행하고 미투myid.net에서 인증 정보를 가져와서 로그인 여부를 판정한다는 얘기가 된다.

오늘 미투 서버를 이전했기 때문에 당연히 DNS 정보가 변경된다. 변경된 DNS 정보가 다른 서버에 전파되려면 시간이 걸린다. DNS 서버에 따라 이 정보가 갱신되지 않았을 수도 있고 사용자가 DNS 캐쉬를 사용하고 있다면 당연히 예전의 DNS 정보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많다.

미투로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두 가지를 적용해 보기 바란다. 일단 실행 중인 모든 인터넷 탐색기를 종료한다.

  1. 명령행에서 ipconfig /flushdns를 실행
    DNS 캐쉬를 새로 고치기 위해 시작/실행/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 뒤 명령행에서 ipconfig /flushdns 명령을 실행한다.

  2. DNS 서버 변경
    위의 명령을 실행해도 로그인이 잘 되지 않는다면 DNS 서버를 다른 서버로 바꾸는 것도 한 방법이다.

    1. 시작/제어판/네트워크 연결을 클릭한 뒤 사용중인 네트웍 카드에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한다.
    2. 인터넷 프로토콜(TCP/IP)를 두번 클릭하고 일반 탭 아래쪽에서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체크한 뒤 기본 설정 DNS 서버와 보조 DNS 서버에 다음 주소를 입력한다.

      DNS 서버 주소
      66.232.139.10
      66.232.139.20
      

      DNS 서버는 현재 미투 서버가 있는 호스트웨이의 DNS 서버이다.

    3. 확인/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만약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겠다는 메시지가 뜨면 아니오를 클릭하고 넷트웍 설정 변경 바로 적용하기를 적용한다.

위의 두가지 방법으로도 미투에 접속할 수 없다면 별 수 없다. 서버가 안정화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 외에...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