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네이버를 싫어한다. 그렇지만 사용하는 서비스가 있다. 바로 '사전'과 '지식인'이다. 지식인에는 워낙 황당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오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보고 QAOS.com에 올릴 팁의 소재를 찾곤 한다. 물론 가끔 답변도 한다. '지식인'외에 사용하는 서비스는 사전이다. 엠파스, 야후 등 다른 사전을 사용해 봤지만 사전은 네이버가 나은 것 같았다.

그러나 영영 사전은 네이버를 사용하지 않는다. 내가 사용하는 영영 사전은 Answers.com이다. Answers.com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사이트는 영영 사전외에 모르는 것을 찾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얼마 전에 올린 글, 플톡을 탈퇴하며...에는 컨볼루션 코드를 복호하는 알고리듬인 비터비 알고리듬을 개발한 Andrew Viterbi에 대한 얘기가 나온다. 이 글에서 링크는 위키피디아로 걸어 두었지만 Answers.com에서 검색해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

시험 삼아 쉬운 단어인 web을 검색해보자. 처음에 등장하는 것은 'web이라는 단어의 분야별 항목'이 나타난다.

이어서 사전(Dictionary)이 나온다. web이라는 단어의 발음 기호가 표시되어 있으며 스피커 아이콘을 클릭하면 발음을 실제 들을 수 있다. 물론 web에 대한 영문 설명이 바로 이어진다.

그리고 유의어, 반의어(Thesaurus)가 나온다. 의학 사전(Medical), WordNet 검색 결과, Wikipedia 검색 결과가 이어진다. Wikipeida 검색 결과는에는 드래곤 볼에 대한 설명이 아주 자세히 이어진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 단어에 대한 다국어 번역(Translations)이 나온다.

web에 대한 번역을 보면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어로는 다음과 같다.

web의 한국어 번역

n. - 거미집, 두루마리 종이
v. tr. - 거미줄을 치다, 함정에 빠뜨리다

Answers.com에서는 단어나 질문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영영 사전은 꼭 이 사이트를 이용한다. 만약 Editpus를 사용하고 있다면 더 편하게 이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다. 즉, 특정 단어에 깜박이를 올려 둔 뒤 Cltr-4를 누르면 자동으로 Answers.com을 검색하도록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EditPlus에 PHP 도움말 기능 추가하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Editplus'의 '명령'과 '인수'는 다음처럼 설정한다.

명령: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IEXPLORE.EXE
인수: http://www.answers.com/$(CurWord)

여기서 $(CurWord)는 Editplus에서 사용하는 변수로 '깜빡이 아래의 단어'를 의미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