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태터툴즈 용 플레이톡미투데이 플러그인을 공개(I, II)했습니다. 플톡과 미투가 인기라서 이 플러그인도 상당히 인기를 끈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플러그인에 대한 글에 LonnieNa님이 다음과 같은 답글을 남겨 주셨습니다.

플톡과 미투 두개의 플러그인 이벤트가 ViewPostContent 로 되어있어서
블로그 영역인 s_article_rep 를 벗어난 영역에 삽입시 출력이 되지 않는것 같은데요.
페이지당 글수가 한개가 아니라 여러개라서 s_article_rep에 삽입을 하게 되면 글수대로 반복출력이 되게 됩니다.
각각의 entry 하단이 아닌 블로그 하단에 한번만 출력을 하게 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수정을 해야하나요?

생각을 해보니 글의 ID를 이용하는 플러그인이 아닌데 이전에 작성한 플러그인의 XML 파일을 그대로 이용하다보니 필요없는 ViewPostContent 핸들러를 사용해서 플러그인을 작성한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ViewPostContent 플러그인은 블로그에 올라온 글 마다 동작하지만 제 블로그는 페이지 당 하나의 글만 출력하도록 되어 있어 이런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두 글을 참조하시고 버그가 수정된 판은 내려받기 링크에서 내려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내려받기

이외에 바뀐 것은 없으며, 미투는 제가 사용하고 있지만 플톡은 이미 계정을 삭제한 상태라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플톡을 사용하시는 분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지 정도만 알려주시기 바라며, 플톡 플러그인은 더 이상 판올림하지 않습니다.

미투친구 플러그인: 제 블로그 아랫쪽을 보면 미투친구의 프로필을 출력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만든 미투친구라는 플러그인입니다. 원래는 어제 발표하기로 했지만 기능을 몇 가지 추가하고 어제 글을 조금 많이 올리다 보니 아직 공개를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내로 공개할 예정이니 그때까지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