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톡 플러그인

요 며칠 플록에서 놀다 보니 플레이톡에 올린 글이나 친한 사람이 플톡에 올린 글을 블로그에 달고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에 붙은 댓글과 댓글의 수까지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재 플톡 RSS에서는 자신이 올린 글의 제목만 확인할 수 있으므로 플러그인도 제목과 날짜만 확인이 가능하다.

목차

플레이톡 플러그인

요 며칠 플록에서 놀다 보니 플레이톡에 올린 글이나 친한 사람이 플톡에 올린 글을 블로그에 달고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에 붙은 댓글과 댓글의 수까지 확인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재 플톡 RSS에서는 자신이 올린 글의 제목만 확인할 수 있으므로 플러그인도 제목과 날짜만 확인이 가능하다.

이 플러그인을 만들기 전에 다른 플러그인이 있는지 찾아 봤다. 티스토리에서 달수있는 자바 스크립트가 있고, 태터툴즈의 사이드바에 달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지만 이 플러그인은 라운지의 데이타를 읽어 오기 때문에 '자신의 글이나 특정인의 글은 읽을 수 없었다'.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은 이 플러그인과 비슷하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직접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태터툴즈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환자와 사이드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을 만들게 되었다.

이 플러그인은 그림처럼 치환자로도 동작하며 사이드 바로도 동작한다. 다만 나는 사이드바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 다른 문제가 있을지는 모르겠다.

  • 치환자를 사용한 경우

  • 사이드바를 사용한 경우

플러그인 기능

이 플러그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치환자 지원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형태로 플러그인을 삽입할 수 있도록 치환자를 지원한다. 지원하는 치환자는 [ ##_PlayTalk_# ]이다.
사이드바 지원
치환자가 불편한 사람을 위해 사이드바도 지원한다. 사이드바를 지원하는 스킨을 사용한다면 '관리도구/스킨/사이드바'에서 끌어 놓는 것 만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여러 사용자 지원
자신 외에 친구를 추가할 수 있다. 친구로 등록된 모든 사용자를 추가할 수도 있지만 네트웍을 통해 데이타를 가져오므로 가급적 2~3명 내외로 추가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사용자 설정
플토커를 따로 지정할 수 있으며, 목록 당 글의 수, 글당 글자 수를 지정할 수 있다. 목록 앞에 출력되는 불릿을 아이콘으로 설정할 수 있다. 날짜와 시간도 선택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설치

설치는 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될 만큼 간단하다. 내려받은 파일을 푼 뒤 폴더째 태터설치 폴더/plugins로 올리면 된다.

설정

'태터툴즈/관리도구/플러그인'에서 '플레이톡 플러그인'을 찾아 '미사용'을 클릭한 뒤 '설정'을 클릭하면 된다.

  • 플톡 홈 주소 설정
    자신의 플레이톡 홈 주소를 입력한다.. 플레이톡 홈 주소가 http://palytalk.net/doax_라면 doax_를 입력하면 된다. 하나 이상의 주소를 입력하려면 주소와 주소를 쉼표로 구분(예: doax_,loser)하면 된다. 단 주소와 주소 사이에 공백이 있어서는 안된다. 등록된 모든 친구의 ID를 다 등록해도 되지만 넷트웍을 통해 데이타를 읽어 오는 것이므로 추가된 친구가 많은 경우 블로그 웹 페이지를 읽는 속도가 두드러지게 떨어질 수 있다.

  • 목록 설정
    목록에 표시할 글의 수와 글당 글자의 수를 지정한다. 나처럼 치환차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길게 지정해도 되며, 사이드바를 이용할 사람은 짧게 지정하는 것이 좋다.

  • 아이콘 설정
    목록은 UL 태그를 이용해서 생성된다. 원형의 불릿이 싫은 사람은 아이콘 사용을 선택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등록된 아이콘 외에 다른 아이콘을 등록하고 싶다면 1.gif, 2.gif 처럼 파일 이름을 바꾼 뒤 플러그인이 설치된 icon 폴더에 복사하면 된다.

  • 날짜 및 시간 설정
    목록에 날짜 및 시간을 표시할 것인지 설정한다. 선택하면 날짜 - 글 제목(시간) 형태로 날짜와 시간이 출력된다.

  • 플레이톡 머릿말, 꼬릿말
    목록을 출력할 때 목록을 감쌀 머릿말과 꼬릿말을 지정한다. 더 자세한 사항은 사용하고 있는 skin.html을 참조하기 바란다.

  • 사이드바 설정
    사이드바의 사용 여부를 설정한다. 치환자를 사용할 사람은 사용 안 함을 선택하고 치환자를 사용하지 않고 사이드바를 사용할 사람은 사용을 선택한다.

사이드바를 사용할 사람은 일단 스킨에서 사이드바를 지원하는 스킨을 선택해야 한다. 사이드 바를 지원하는 스킨을 선택했다면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관리도구/스킨/사이드바'를 클릭한 뒤 '추가 가능한 플러그인'에서 '플레이톡' 플러그인을 오른쪽 사이드바로 끌어 놓으면 된다.

치환자 사용

스킨 파일에 익숙한 사람은 사이드바를 사용하는 것보다 치환자를 이용해서 원하는 형태로 꾸미는 것이 더 낫다. 지원하는 치환자는 [ ##_PlayTalk_# ]이며, 스킨의 원하는 위치에 삽입하면 된다.

플레이톡이 인기가 많아서 인지 플레이톡의 플러그인은 몇몇가지 눈에 띄었다. 그러나 미투데이에 대한 플러그인은 없어서 이 플레이톡의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미투데이의 플러그인도 만들었다. 이 글을 올린 뒤 문서 작업을 하고 다시 미투데이의 플러그인을 올리도록 하겠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