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글에서 알 수 있듯이 나는 상당히 여러 종류의 가상 PC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 물론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상 PC 소프트웨어는 VMWare이다. VMWare를 고수하게된 이유는 간단하다. 속도면에서 VMWare가 다른 어떤 프로그램보다 빨랐기 때문이다. 공개로 사용할 수 있는 가상 PC 소프트웨어는 많다. Pear PC처럼 Mac OS를 에뮬레이트해주는 공개 프로그램도 있고 Bochs처럼 상당히 다양한 옵션을 제공함으로서 개발자에게 유용한 가상 PC 프로그램도 많다.

그러나 이들 '공개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속도가 느리다'는 점이다. Bocsh는 설정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지만 역시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느리고 Pear PC 역시 Mac OS가 설치된다는 점을 제외하면 사용하기 힘들 정도로 느리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 모두 느리다는 점에서는 한결 같았다.

QAOS.com의 게시판에 올라온 글, 오픈소스 가상 PC Bochs 2.3 설정 질문에 대한 like_a_dust님 답글을 통해 알게된 가상 PC 소프트웨어가 바로 이 VirtualBox이다. 처음에는 호기심 반으로 VMWare에 설치했지만 일단 간단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한번 사용해 보기로 작정했다.

그런데 벽이 많았다. 이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위해 64 비트에서 다시 32 비트로 전환했고 비스타에서 실행할 때에 문제가 발생해서 VirtualBox 실행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라는 팁도 작성하게 되었다. 아무튼 VirtualBox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2월 20일에 올린 작고 빠른 공개 가상 PC 프로그램, VirtualBox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