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기본적인 팁은 거의 작성하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BIOS에서 첫번째 부팅 장치를 설정하는 팁처럼 모두 알고 있을 것 같은 팁은 작성하지 않는다. 그런데 의외로 이러한 기초적인 것들을 몰라서 질문하는 것을 종종 보며, 부팅 장치를 CD-ROM으로 설정하지 못해 복구 콘솔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 역시 종종 보곤 한다.

따라서 이번 팁에서는 BIOS에서 첫번째 부팅 장치를 CD-ROM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BIOS는 사용하는 메인보드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이 팁에서 제공하는 화면과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이다.

BIOS를 설정하기위해서는 일단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의 제조사를 알아야 한다. 그 이유는 시스템 제조사에따라 BIOS 설정 화면을 뛰우는 키가 다르기 때문이다. 제조사 별로 BIOS 창을 띄우는 키는 컴퓨터별 BIOS 설정 키를 참조하기 바란다. 일반적으로 조립 PC는 AWARD(Del)나 AMI(F1)가 많으며 ASUS 메인보드는 피닉스(Ctrl-Alt-Esc)를 주로 사용한다.

자신의 컴퓨터의 제조사를 모르는 경우 POST(CPU 정보가 출력되며 RAM 테스트를 수행하는 화면)에서 컴퓨터별 BIOS 설정 키에서 설명한 모든 키를 눌러보면 된다. BIOS에서 CD-ROM 부팅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2월 2일에 올린 BIOS에서 첫번째 부팅 장치 변경하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