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첨부 기능

태터툴즈를 꽤 오래 사용했지만 파일 업로드 기능은 지금까지 그림을 업로드하는 것으로만 생각했다. 따라서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 태터툴즈 1.1.1의 플러그인 중 첨부파일 아이콘 스킨화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았다. 플러그인의 크기가 1M를 넘는데 그 이유는 다양한 확장자에 대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태터툴즈를 꽤 오래 사용했지만 파일 업로드 기능은 지금까지 그림을 업로드하는 것으로만 생각했기 때문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이번 태터툴즈 1.1.1의 플러그인 중 첨부파일 아이콘 스킨화 플러그인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았다. 플러그인의 크기가 1M를 넘는데 그 이유는 다양한 확장자에 대한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첨부파일 플러그인이 이렇게 다양한 확장자를 지원한다면 당연히 이러한 파일들을 업로드할 수 있어야 할텐데, 글쓰기의 업로드에서는 마땅한 단추를 찾을 수 없었다. 업로드에서 지원하는 버튼은 총 10개인데 그 중 처음 5개는 이미지를 올릴 때 사용하는 단추였다. Free라고 되어 있는 단추가 첨부파일과 가장 근사한 단추였지만 임의의 파일(HWP)을 업로드한 뒤 클릭해보면 본문에 파일에 대한 링크가 삽입되지 않았다. 이미지의 경우 IMG 태그가 나타나지만...

Free에 이은 두 개의 단추는 이미지만 삽입할 수 있었고 나머지 두개의 단추는 MP3만 삽입할 수 있었다. 그래서 구글태터툴즈 포럼을 뒤졌다. 물론 태터툴즈 포럼에 질문을 올리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었지만 원래 삽질을 좋아하고 내 지론이 No Cross, No Crown.이라 스스로 해결하기로 했다.

검색을 통해 이미지 파일 외에도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확신을 하고 다시 업로드 창으로 돌아와 ZIP 파일을 업로드한 뒤 이번에는 이미지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이미지 단추를 클릭하기 미리보기를 해봤다.

그림처럼 첨부파일이 나타났다(ㅇㅗㄷ). 원래 이미지만 가능했었는지 아니면 처음부터 이미지와 일반 파일이 가능했었지만 한번도 일반 파일을 업로드해볼 생각을 못한 습관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일반 파일을 업로드하고 이미지 단추를 이용해서 글내에 파일의 링크를 다는 것(일반 파일의 업로드)이 가능하다는 것을 오늘 알았다.

셀과 탐색기를 분리된 프로세스로 생성하는 레지스트리(반드시 설명 참조)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