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dSense를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지만 '내 계정/지불 세부 사항'을 클릭하면 '전자 송금' 항목이 나타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새 은행 계좌 추가'를 선택하고 '계속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다음처럼 '계정 소유자 이름', '수취인 은행 이름', 'Routing 번호 (Routing Number)', '계좌 번호 (Account Number)'을 입력하도록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다른 정보는 모두 입력할 수 있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Routing Number'이다. 일명 ABA Number라고 한다. ABA Number은 미국은행협회에서 고안한 번호로 미국의 은행들이 수표를 발생하거나 금융 거래를 할 때 사용하는 번호라고 한다.

국내 은행은 당연히 'ABA 번호'가 아니라 '은행 코드'를 사용한다. 여기서 의문이 들었다. 국내 은행 중 미국에 지점이 있는 은행이 있으니 이 은행을 통해 전자 송금을 받으면 전자 송금이 되지 않을까 싶었다. 그래서 외환은행에 문의했다. 결과는 ABA 번호는 미국 은행에만 발급된다고 한다. 따라서 외환 은행이 미국에 지점이 있어도 'ABA 번호는 없다'고 한다.

결국 마지막 궁금증은 구글 AdSense에서 해결하기로 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문의 메일을 보냈다.

질문
AdSense의 계정 정보를 보면 전자 지불 항목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은행에 문의하면 국내에서는 'ABA Number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직 전자 지불을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는 답변보다는 전자 지불이 언제 쯤 사용할 수 있을 것인지 개괄적인 일정이라도 알고 싶습니다.
답변
아직 한국에서는 EFT 지불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계정에 추가된 전자 지불 항목 문제를 지적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자세한 조사를 위해 귀하께서 제공하신 정보를 엔지니어링 팀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전자 지불이 언제 제공될지에 관련하여 정확한 일정은 아직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쉬운 얘기로 구글 AdSense에서는 최대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 은행은 은행 코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도 모르고 따라서 그 일정 역시 알 수 없다는 것이었다. 올해 안으로는 가능할 것으로 봤던 전자 송금이었지만 이 답변을 받으니 올해도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