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용 중인 블로그 도구는 태터툴즈이다. 처음 블로그를 만들면서 2~30 종의 블로그 도구를 사용해봤지만 다양한 스킨에 끌려 사용한 프로그램이 태터툴즈이다. 일부에서는 태터툴즈의 표준 문제 때문에 Wordpress로 전환한 사람도 많지만 나는 처음 블로그를 개설할 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태터툴즈만 사용하고 있다.

태터툴즈는 0.9x 판에서 현재는 구조적으로 완전히 다른 1.1.1까지 출시되었다. 프로그램을 개발에 주력하기에도 적은 인원으로 문서화 작업까지 완전하기를 원한다면 도둑놈 심보이겠지만 태터툴즈는 그 기능에 비해 문서화가 조금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만들면서 적당한 이벤트를 찾거나 스킨을 바꾸면서 치환자를 찾으려고 하면 어떤 이벤트 핸들러를 써야 할지, 아울러 어떤 치환자를 써야할지 찾아봐야 하는 경우가 종종있다.

결국 구글신께 기도를 드려서 찾게된 사이트가 Projects & Docs of TNF/Tattertools이다. 사이트 이름만 보면 태터툴즈에서 만든 것 같지만 글을 읽다보면 '잘 모르겠음'과 같은 내용이 나오는 것을 보면 누군가 태터툴즈의 이벤트와 치환자를 정리하고 있는 것 같다. 기준이 '1.1'이라 '1.1.1'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빠져있고 요즘은 위키를 갱신하지 않는 것 같지만 다음 항목들은 그래도 잘 정리되어 있다.

플러그인을 만드는 사람이나 스킨을 만드는 사람들은 한번 방문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1][2]. 참고로 이벤트 핸들러나 치환자로 구글에서 검색하면 TnCTNF보다 이 사이트가 먼저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이 사이트의 등록정보를 확인해봤다. TNFinureyes님이 소유주였다. 즉, 'TNF'에 합류하기 전에 작업하던 사이트로 여겨진다.

관련 글타래


  1. 지금은 태터툴즈의 도움말 페이지에 접속하면 그래도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별다른 정보가 없었다. 
  2. 지금은 도움말 페이지에도 같은 내용이 올라와 있다. 이 것을 봐서는 따로 문서화 사이트를 진행하다가 통합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