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만의 축제

나는 종교가 없다. 그러나 무교로 볼 수도 없다. 내 마음 한 구석에 남아 있는 신은 민족신인 환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찌보면 우리 고유 종교가 마음 속 종교일 수 있다. 내가 신교라는 이름도 생소한 전통 종교에 귀의하게 된 것은 딱 한 가지이다. 대학 시절 다닌 미션 스쿨의 좋지 않은 기억들 때문이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내가 꼭 쓰고 싶은 글이 "나는 기독교가 싫다"이다. 왜 싫은지, 기독교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는 다음 글에서 하기로 하고.

그들만의 축제

나는 종교가 없다. 그러나 무교로 볼 수도 없다. 내 마음 한 구석에 남아 있는 신은 민족신인 환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찌보면 우리 고유 종교가 마음 속 종교일 수 있다. 내가 신교라는 이름도 생소한 전통 종교에 귀의하게 된 것은 딱 한 가지이다. 대학 시절 다닌 미션 스쿨의 좋지 않은 기억들 때문이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내가 꼭 쓰고 싶은 글이 이다. 왜 싫은지, 기독교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는 다음 글에서 하기로 하고.

나는 왜 크리스마스가 즐거워야 하는지 의문이다. 이스라엘의 한 목수의 생일을 왜 우리가 기뻐해야 할까? 발렌타인 데이는 상술이 만들어낸 기념일이다. 요즘은 1년에 판매되는 사탕과 초콜릿의 절반이 이날 판매될 정도로 하나의 거대한 산업이 되었다. 크리스마스 역시 이런 맥락은 아닐까? 물론 전통적으로 기독교의 영향하에 있었던 유럽과 미국은 크리스마스가 나름대로 중요한 기념일 일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들어온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김대건 신부의 순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해도 채 이백년이 되지 않았다.

아울러 우리나라의 기독교인의 수는 인구의 4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 즉, 크리스마스는 인구의 4분의 1의 축일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물론 성인의 축일이므로 모두 기뻐하는 것은 나쁠 것은 없다. 그러면 부처님 오신날에도 이런 소란을 피우는가?

재미있는 것은 크리스마스가 이런 축일인 나라는 동양권에서는 우리가 유일하다는 점이다. 고작 인구의 4분의 1이 믿는 종교, 교주의 탄신일에 이토록 목을 매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내면에 신 사대주의가 도사려있는 것은 아닐까?

아무튼 이번 크리스마스도 조용히 지낼 생각이었다. 그래서 캐롤 같은 것은 틀지도 않고, 우영이가 좋아하던 크리스마스 트리도 치웠다. 그런데 복병은 산타에 있었다. 잠들기전 산타 할아버지유캔도 검을 가져다 주실 것으로 믿고 있는 우영. 덩달아 자기도 산타한테 인형을 선물 받을 것이라는 것을 믿고있는 다예.

우영이와 다예를 데리고 장난감 가계로 갔다. 우영이 한테는 유캔도 총을 사주고, 다예에게는 예쁘게 생긴 마술봉을 사줬다. 그리고 선물은 산타가 하는 것이 아니라 아빠가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려줬다.

아이의 믿음이 무너지는 것 같지만 크리스마스라는 어찌보면 잘못된 문화에 젖는 것보다는 이 것이 더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외국에서 들어온 그 뿌리도 알 수 없는 문화가 많다. 발렌타인 데이,,, 이런 것을 기념하기 보다는 7월 7석에 떡을 돌리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떡은 아이들의 입맛에 맞지않는 구시대 유물이라고 생각한다면 떡을 초콜릿만큼이 맛있게, 자주 먹을 수 있도록 개량하면 되는 일이다.

기독교울타리 종교라고 말한다. 자신들만의 울타리를 치고, 울타리 안에 있는 사람들은 형제이지만 그 울타리를 조금만 벗어나면 비난 일색이다.

기독교가 타 종교를 욕하는 것은 수 없이 봐왔다[1]. 신교가 구교를 욕하는 것도 수없이 들었다. 장로교가 순복음 교회를 비난하는 것도 흔한 일이고 이 교회 사람들이 다른 교회를 비난하는 것도 자주 접하게 되는 일이다.

내가 기독교를 싫어하는 이유 중 하나는 교회라는 울타리, 종파 라는 울타리 이런 울타리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의 축일이 크리스마스이다. 따라서 나는 이런 축일은 이제 그들만의 축제로 남았으면 한다.

남은 이야기

미국에서도 다음 두 가지를 말하는 사람은 바보라고 한다.

  • 정치의 자녀를 문제 삼는 경우
  • 종교를 문제 삼는 경우

그러나 나는 우리나라의 기독교도를 보면 언젠가 한번을 꼭 바보가 되고 싶었다.

관련 글타래


  1. "부처는 길거리에서 태어나 길거리를 방황하다가 길거리에서 죽었다." 내가 다닌 미션 스쿨의 교목 실장이었던 한모 목사님이 수업중 한 얘기다. 아무리 다른 종교가 밉다고 해도 이런 식으로 다른 종교를 비하할 필요가 있을까? 더 재미있는 건 이 이야기를 다른 개신교도에게 얘기하자 "뭐가 문제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