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다예의 별명은 상당히 여러 가지입니다. 다예라는 이름보다는 더 많이 사용되는 따공이라는 별명이 있습니다. 다예 공주를 줄여 따공이라고 부릅니다. 발음때문에 다예의 별명을 '따봉'으로 잘못 알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다예도 다예라고 부르든 따공이라고 부르든 모두 자기를 부르는 말이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예는 따공이보다는 다예라는 이름을 더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주로 혼 낼 때 김따공하고 부르고, 아휴,,, 우리 다예는 누굴 닮아서 이렇게 예쁠까처럼 칭찬할 때는 다예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이외에 애 엄마가 뽀글 뽀글 파마를 해준 덕에 뽀글이라는 별명도 하다 더 붙었습니다.

도아: (뽀글 파마가 귀여워서) 아휴, 우리 뽀글이
다예: (삐진 듯한 표정을 지으며)나, 뽀글이 아냐

그외에 자주 사용되는 별명이 따라 쟁이입니다. 오빠가 하는 말, 엄마가 하는 행동, 고모가 언니 오빠를 혼내는 동작등 눈에 보이는 모든 걸 따라합니다. 그래서 붙은 별명이 따라 쟁이입니다. 우영이가 짠짜라라는 노래의 반주에 맞춰 태권무를 추고, 어른들이 우영이를 칭찬하는 것이 못내 샘난 모양입니다.

우엉맘: 오빠, 다예 짠짜라 하는 거 봤어?
도아: 오빠가 아무리 신끼가 있다지만 충주에서 인천까지 어떻게 보니.
우엉맘: 이번 주에 오면 한번 봐봐. 되게 잘해. 쪼끄만게 어찌나 목청이 우렁찬지...

지난 주에 동생 컴퓨터를 주문해 주었고, 요즘 조립 PC는 OS를 설치해주지 않기 때문에 동생네 컴퓨터를 봐주러 장안동에 갔습니다. 일단 OS를 설치하고, 밖에서 저녁을 먹은 뒤 어머님 앞에서 다예에게 태권무를 추도록 했습니다.

애 엄마의 얘기로는 시간이 지나서 동작을 꽤 많이 까먹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다른 동작은 잊어 버리고 손으로 지르는 동작과 발차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마지막에 손으로 얼굴을 대로 뒤로 젖히는 동작이 다예가 보기에 가장 인상적인 동작이었던 모양입니다.

다예 덕에 온 가족이 한 바탕 웃었습니다. 우영이의 태권무는 그래도 꽤 절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다예의 태권무는 온통 귀여움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산다는 것, 그것은 웃음이 솟아 나는 샘을 집안에 들여놓은 것과 같습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