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출처: MB를 초대합니다, 당신을 놀라게 할 100분짜리 '삽질']

내가 구글 AdSense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작년 6월부터이다. 작년 6월부터 QAOS.com에 구글 광고를 싣기 시작했고 블로그는 처의 ID로 구글 AdSense의 ID를 생성해서 구글 AdSense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블로그는 월 광고 수입이 대략 25달러에서 30달러 정도 되고 QAOS.com은 이 보다 훨씬 많다.

오늘 홈페이지 게시판의 쪽 이동 메뉴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을 하다 보니 구글 AdSense가 표시되지 않는 것 이었다. 무슨 일인가 싶어서 브라우저의 홈 버튼을 클릭해서 확인하니 첫 페이지에는 광고가 잘 표시되는 것이었다. 마찬가지로 홈의 링크를 타고 게시판으로 이동해 보면 역시 광고가 잘 표시됐다.

혹시나 싶어서 새로 고침 버튼을 누르자 그림처럼 구글 AdSense 광고가 싹 사라지는 것이었다. 구글 AdSense 광고의 부정 클릭을 막기 위해 취해진 조치 같았다.

이번에는 블로그로 이동했다. 그런데 어떻게 된 일인지 모든 페이지에서 구글 AdSense 광고가 표시되지 않는 것이었다. 혹시나 해서 한 30여 페이지를 확인했지만 역시 구글 광고가 표시되지 않았다. 자주 방문 IP에는 광고가 숨겨지는 것이 아닌가 싶어서 HideIP라는 프로그램으로 프락시를 설정한 뒤 블로그에 접속하자 그림처럼 광고가 표시되는 것이었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구글 AdSense의 부정 클릭을 막기 위해 다음 두 가지가 개선된 것 같았다.

  1. 페이지를 새로 고치는 경우 광고를 내보내지 않음(IP에 따라 다소 다름)
  2. 자주 접속하는 IP의 경우 광고를 내보내지 않음

결론
이 글을 다 쓰고 블로그에서 확인해보니 HideIP를 죽였음에도 광고가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ㅇㅗㄷ 현재 사용하고 있는 Maxthon 2 Preview가 부린 마법이었다.(아침부터 웬 삽질인지...)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