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난 글을 올릴 때 <PRE>를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PRE>를 사용하는 이유는 테이블을 사용하지 않아도 탭을 이용해서 간단히 정렬할 수 있기 때문이다. <PRE> 태그 내 모든 공백 문자(공백, 탭, 개행등)는 있는 그대로 처리된다. 즉, HTML 내에서는 공백을 아무리 많이 삽입해도 공백 하나로 표시되지만 <PRE> 태그 내에서 공백을 여러 개 삽입하면 삽입한 만큼 추가된다.

물론 탭과 개행 문자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자동으로 HTML로 변환하는 경우 <PRE> 태그 내 문자열에 대해서는 <BR> 태그를 붙이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태터툴즈 0.9x부터 현재 배포되고 있는 1.0.4까지 모든 버전이 <PRE> 태그 내 개행 문자에 <BR> 태그를 붙이고 있다.

QAOS.com 팁을 블로그에 올리면 <PRE> 태그의 개행 문자에 자동으로 <BR> 태그가 붙어서 줄 사이의 간격이 배가 넓어진다. 따라서 QAOS.com 팁을 블로그로 올리면 수작업으로 개행 문자를 <BR> 태그로 바꿔서 올리곤 했다. 이렇게 QAOS.com 팁을 블로그로 올리다 보니 수작업으로 변환하는 것이 귀찮아 지금은 모두 링크로 처리하고 있다.

아무튼, 사설이 조금 길어졌다. '목마른 놈이 우물 판다'고 이 플러그인 역시 이러한 불편을 없애기 위해 작성한 플러그인이다.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서 <PRE>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점을 생각하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혼자 편해지려고 시작한 일이 의외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이렇게 공개하게 되었다.

이 플러그인은 태터툴즈가 <PRE> 태그의 개행 문자에 자동으로 붙이는 <BR> 태그를 제거하는 플러그인이다. 코드는 상당히 간단하지만 preg_replace 함수의 e 변경자가 perle 변경자와는 조금 다르게 동작하는 바람에 상당히 애를 먹었다.

설치하는 방법은 역시 간단하다. 내려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하고 좋아하는 FTP 프로그램으로 폴더째 태터툴즈 플러그인 폴더(plugins)에 복사한 후 '관리도구/환경 설정/플러그인 관리'에서 'StripBRTags'를 '미사용'에서 '사용중'으로 변경하면 된다.

다음 그림은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 결과이다.

사용전사용후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