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툴즈가 1.x대로 판올림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이 플러그인 기능이다. 아직까지 지원하는 이벤트도 많지 않고 따라서 태터툴즈를 직접 패치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지만 대부분은 플러그인으로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 Jungtime님의 블로그를 방문했다가 분류가 트리 구조가 아니라 수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보고 스킨을 변경해서 분류가 수평으로 나타나도록 변경했다. 그러다 가족, 너에게, 가정 통신문으로 되어 있던 분류를 '너에게'와 '가정 통신문'을 가족의 하위 분류로 변경하고, '가정 통신문'을 유치원으로 변경했다.

당연한 얘기지만 스킨에 링크를 그냥 삽입한 것이라 관리도구에서 분류를 변경해도 블로그에는 반영되지 않아 조금 불편했다. 우리 속담에 '목마른 놈이 우물 판다'고 수평으로 분류를 표시하는 플러그인을 직접 작성하게 됐다.

가족이라는 메인 분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우측에 회색의 하위 분류가 나타난다.

사실 이 플러그인을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용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킨에는 트리 구조의 분류보다는 훨씬 깔끔한 것 같다.

  1. vCategoriesPlugin.zip를 클릭해서 vCategoriesPlugin.zip를 내려받는다.
  2. 내려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한 후 폴더째 태터툴즈의 Plugins 폴더로 올린다.
  3. 태터툴즈의 '관리도구/환경설정/플러그인 관리'를 클릭하고 '수평 분류'를 '사용중'으로 변경한다.
  4. 사용하고 있는 skin.html의 적당한 위치에 [ ##_vCategories_## ]라는 치환자를 삽입한다.
  5. 트리 구조의 분류가 필요 없다면 skin.html에서 [ ##_category_## ]라는 치환자 부분을 삭제한다.

사용자는 다음 네 가지 항목을 변경하면 된다.

// 분류와 분류를 구분하는 구분자
$split_main = '|';
// 하위 분류와 분류를 구분하는 구분자
$split_sub = '|';
// 분류 전체를 감쌀 문자.
$bracket_main = '[]';
// 분류 링크의 스타일
$style = 'style="color: black"';
// 하위 분류 표시 문자
$folder = '▷';[/HTML]
  1. 워니님의 댓글처럼 하위 분류가 이전 하위 분류에 연결되어 나오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2. 하위 분류가 있는 경우 하위 분류 문자(▷)가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테스트 환경: 태터툴즈 1.0.4, 단일 사용자 환경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