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새롭게 글을 작성할 만큼 변경 사항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플러그인을 발표하고 확인해보니 두 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1. 방명록과 공지가 카운트에 포함되지 않는 문제
    이 부분은 플러그인을 동작하는데 사용한 이벤트가 'ViewPostContent'이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입니다. 즉, 기사가 있는 게시물에는 'ViewPostContent' 이벤트에 의해 'TraceWatch' 플러그인이 호출되지만 'ViewPostContent' 이벤트가 없는 페이지의 경우(예: 공지, 방명록)에는 'TraceWatch' 플러그인이 호출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index.xml 파일을 다음처럼 변경하면 됩니다[1].

    변경전
    <binding><listener event="ViewPostContent">ShowTraceWatch</listener> 
    </binding>
    
    변경후
    <binding>
    <listener event="ViewPostContent">ShowTraceWatch</listener> 
    <listener event="ViewNoticeContent">ShowTraceWatch</listener>
    <listener event="ViewGuestCommenter">ShowTraceWatch</listener>
    </binding>
    

    직접 변경하는 것이 귀찮은 분은 아래의 내려받기 링크에서 직접 내려받아도 됩니다[2].

  2. 발행이 되지 않는 문제
    이 현상은 모든 분들이 공통으로 겪는 현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태터 플러그인: TraceWatchkeidw님의 댓글을 보면 발행이 되지 않는다는 글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발행이 되지 않다가 얼마 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보고 이오린의 문제로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며칠 전 확인하니 제 블로그에서도 발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_TraceWatch_## ] 치환자를 사용하도록 플러그인을 변경했지만 이 경우에는 태터 플러그인: TraceWatch에서 설명한 것처럼 댓글에 댓글 달면 페이지가 갱신되지 않고 빈 화면이 나타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결국, 태터 센터에 싱크하는 것은 포기하고 이벤트로 플러그인을 동작시키는 방법을 고수하기로 했습니다. 차후에 이벤트가 보강되면 이 문제를 해결한 플러그인을 다시 공개하겠습니다.

관련 글타래


  1. ViewPostContent 이벤트를 사용하는 것이 관리 모듈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봐서 태터툴즈의 버그가 아닌가 싶습니다. 
  2. 변경 사항이 미미해서 태터센터에 따로 올리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