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호스팅하고 있는 eyah.net에서 Rewrite 모듈을 지원해 주기를 목빠지게 기다리고 작년부터 계속 건의를 했지만 답변 조차 없어서 오늘 호스팅 업체를 eyah.net에서 Cafe24.com 바꿨습니다.

그리고 희망을 가지고 태터를 설치했지만 처음부터 막히더군요. 1.0 버전에서는 아무런 문제없이 설치가됐었는데 1.0.2의 경우 Apache Rewrite 모듈이 활성화되지 않았다고 뜨더군요. 물론 정상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고, Rewrite 모듈을 테스트하기위해 생성한 .htaccess도 정상적이었습니다.

.htaccess의 내용을 보면 /test라는 URL을 입력하면 setup.php가 실행되어야 합니다.

RewriteEngine On
RewriteBase /
RewriteRule ^test$ setup.php [L]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코드를 조금더 확인하려고 하다가 결국 체크하는 부분을 제거하고 설치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DB에 아무런 내용도 없더군요. 결국 migrator.php를 다운받아 DB를 *.xml 파일로 저장하고, 다시 데이타 복구를 이용해서 복구하려고 하니 이번에는 11번째 줄에 오류가 있다며 데이타를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이 문제도 간신히 해결하고 나서 복구된 데이타를 보니 이 번에는 아예 화면에 나타나지 않는 글들이 있더군요... OTL... 이 것도 원인을 파악해서 수작업으로 고쳤습니다. 그런데 수작업으로 고치다 보니 또 문제가 있더군요.

복구된 데이타 중 <div> 태그에 Style 속성으로 Height를 지정한 것이 전부 사라졌고, <embed> 태그가 여러개 포함된 경우 첫번째 <embed> 태그는 정상적으로 편집할 수 있지만 나머지는 모두 태터의 자체 태그로 바뀌어 버리더군요. 여기에 <embed> 태그에 align 속성을 주면 이 속성까지 사라집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개선되고 많은 플러그인들이 발표되고 있기때문에 사실 업데이트를 꼭 하고 싶었지만 의외로 많으 장벽이 있는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설치기는 시간이 나는대로 정리해서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S. 싱크도 잘 되지 않는 군요. 서너번을 클릭해야 태터 센터에 싱크가 됩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