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소개한 쉘 확장 중 DLL의 종속성을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PESX라는 쉘 확장이 있다. DLL의 종속성은 하나의 DLL 파일이 다른 DLL 파일로부터 기능을 가져온 경우에 나타나며, DLL 오류를 해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오늘 소개하는 Shell Extension Pack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쉘 확장을 모아놓은 꾸러미이다. 이 꾸러미에 포함된 기능은 다음과 같다.

PE Image(MPEISE.dll)
PE 파일(Windows 하에서 동작하는 .EXE, .DLL, .OCX등의 파일)의 헤더 정보와 구조, DLL 파일의 종속성등을 확인할 수 있는 확장
Image Preview(MIPSE.dll)
이미지 파일의 조각 그림을 출력하며, 이미지 파일의 정보를 볼 수 있는 쉘 확장
Audio Information(MAISE.dll)
오디오 파일의 졍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확장

Total Commander 사용자의 경우 이러한 쉘 확장을 설치할 필요는 없다. 그 이유는 Total Commander의 플러그인 중 이러한 역할을 하는 플러그인이 다수 존재하기때문이다. 그러나 Windows 탐색기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경우 쉘 확장을 이용할 수 밖에 없으며, PE Image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기 때문에 Windows 탐색기를 주 파일 관리자로 사용하는 사용자의 꼭 설치해서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6년 3월 5일에 올린 쉘 확장/다기능 쉘 확장, Shell Extension Pack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