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좋아하는 호레시오 반장

몇 년전 우연히 본 CSI 덕에 저 역시 CSI의 팬이되었습니다. CSI를 보면서 느끼는 점중 하나는 상당히 다양한 캐릭터가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매력적이라는 점입니다. CSI 작가(아마 공동 작업이겠죠)에 대해 아는 점은 없지만 이러한 점 때문에 CSI 작가에 찬사를 보내곤 합니다.

처음 본 CSI는 CSI Las Vegas 였습니다. CSI Las Vegas를 보면 볼 수록 길 그리섬 반장의 카리스마에 빠져습니다. 결국 TV에서 방영하는 것 만으로는 모자라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 밤잠을 설치며 봤습니다. 길 그리섬 반장의 특징은 철저한 실험실 타입이라는 점입니다. 해박한 지식과 투철한 실험 정신으로 증거 이외의 개인 감정을 배제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CSI Las Vegas 팀에서 얻은 결과는 대부분 길 그리섬의 지식과 그의 실험실에서 나온 결과인 경우가 많습니다. CSI Las Vegas를 보다보면 Season 3에 Miami 팀과 조우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때 처음 마이에미 팀 반장인 호레시오 반장을 처음봤습니다.

호레시오 반장에대한 첫인상은 너무 유약해 보인다는 점이었습니다. 호레시오 반장은 실험실 결과도 중시하지만 개인 감각도 중시하는 타입이었습니다. 처음 호레시오 반장을 봤을 때는 과연 길 그리섬의 카리스마를 능가할 수 있을까하는 의문점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Miami를 보면서 호레시오 반장의 가장 열열한 팬이되었고 결국 CSI 시리즈중 가장 즐겨보는 시리즈가 Miami가 되었습니다.

희생자에게 가장 먼저 다가가고 가장 나중에 떠나는 사람은 호레시오 반장입니다. 반장이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일을 자청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희생자 부모의 손을 잡고 "어떠한 일이 있어도 범인을 법정에 세우겠다"고 맹세하는 호레시오 반장은 희생자 입장에서는 가장 신뢰가 가는 사람입니다. 한 범죄자가 자기 아들에 대한 수사를 부탁하며, "믿을 수 있는 사람은 당신 밖에 없다"고 토로하는 것을 보면 호레시오 캐릭터는 범죄자와 희생자 모두에게 신뢰받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호레시오 반장은 아주 인간적입니다. 분노할 때 그 분노를 감추지 않습니다. 그래서 길 그리섬 반장과는 달리 말썽 아닌 말썽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고, 그 때문에 여러 사람의 질투와 제재를 받곤합니다.

이 Miami 끝부분에는 다시 뉴욕 팀과 조우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뉴욕 팀 팀장으로 나오는 게리 시나이즈에 대해서는 약간 선입견이 있습니다. 예전에 본 영화, 랜섬에서 부자집 아이를 유괴하는 경찰로 열연할 때 이미지가 남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은 좋지않은 시각으로 CSI NewYork를 시청했습니다. 맥 반장은 길 그리섬처럼 실험실 타입도 아니고 호레시오 반장처럼 감각을 중시하는 타입도 아닙니다.

아마 우리가 전형적으로 봐온 형사 이미지에 가장 가까운 사람이 맥 반장[1]입니다. 범죄 현장 경험과 느낌을 중시하기 때문에 길 반장이나 호레시오 반장처럼 증거 수집을 남에게 맏기지 않습니다. 본인이 직접 증거를 수집하고, 실험실에서 실험하는 발로뛰는 캐릭터가 맥 반장입니다.

서로 다른 캐릭터들이지만 제게는 모두 매력적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캐릭터는 호레시오 > 맥 > 길 그리섬 순입니다. 그래서인지 모르지만 길 그리섬 역시 CSI Season 4 부터는 이미지 변신을 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보기에는 실험실의 길 그리섬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여러분은 CSI 캐릭터중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는 누구인지 궁금하군요.

관련 글타래


  1. 예전에 들은 우스개중 전 세계 경찰들 중 우리 나라 경찰이 가장 잘하는 분야가 있다고 하더군요. 그 분야는 무었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