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사용하는 파일 관리자가 Total Commander이고, 웹 브로우저는 Maxthon이다보니 Windows 탐색기의 확장이나 인터넷 탐색기의 확장에는 사실 눈을 감고 살아왔다. 그러나 사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파일 관리자가 Windows 탐색기이고, 절대 다수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웹 브로우저가 IE이기때문에 얼마전부터 IE의 확장과 Windows 탐색기용 확장을 소개해왔다.

IE의 확장을 소개하면서 놀란 점은 의외로 IE에서 동작하는 확장중 기능이나 실용성면에서 우수한 확장이 많았다는 점이다. 삭제시 엉뚱한 레지스트리를 삭제한 다는 점만 제외하면 Instant Source는 소스 보기 확장 중 최고 였으며, MS에서 개발 배포하는 IE Developer Toolbar 역시 웹 개발자에게는 아주 유용한 확장이었다.

따라서 요즘은 Windows 확장중 유용한 확장을 찾아 소개하고 있는데 Windows 탐색기에서 우측 메뉴를 통해 그림을 미리 보는 기능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기능이어서 그런지 상당히 많은 공개 또는 상용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었다. 대부분 기본적으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통해 미리 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각각의 프로그램마다 저마다의 개성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오늘은 Windows 탐색기의 확장으로 미리 보기 기능을 제공하는 확장을 소개하겠다. Windows 탐색기의 확장으로 미리 보기를 지원하는 확장은 다음과 같다.

  1. Context ThumbView
  2. Context View
  3. IrfanView ShellExtension
  4. Instant ThumbView
  5. ShellExtension
  6. Shell Picture
  7. Xentient Thumbnails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11월 24일에 올린 쉘 확장/미리 보기를 지원하는 쉘 확장들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