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들이 하는 질문 중 상당히 많은 질문 중 하나가 지워지지 않는 파일을 어떻게 삭제하느냐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파일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는 삭제되지않는 파일 삭제하기에서 언급할 것처럼 총 5가지가 있다.

  1. 장치 파일
  2. 파일명이 잘못된 파일
  3. 권한이 없는 파일
  4. 시스템 파일
  5. 사용중인 파일

이 유형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사용중인 파일을 삭제할 수 없는 경우이다. 만약 다른 프로세스에의해 사용중인 파일을 삭제하려고하면 그림과 같은 오류 메시지 창이 나타난다.

사용중인 파일은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다시 부팅하면 삭제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있다. 예를들어 서비스가 사용하는 파일을 생각해보자. 서비스가 사용하는 파일은 설사 다시 부팅을 했다고해도 서비스는 로그온 전에 실행되므로 삭제할 수 없다. Windows 탐색기의 확장으로 사용되는 파일도 마찬가지이다. Windows 탐색기는 OS의 쉘이기때문에 대부분 로그온 전에 실행된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프로세스 감시도구(예: Taskinfo, Process Explorer)로 사용중인 파일을 연 프로세스를 찾아 죽이거나 일시 중지하면된다. 그러나 초보자의 경우 이런 도구를 이용해서 사용중인 핸들을 찾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오늘 소개하는 Unlocker은 이처럼 다른 프로그램에의해 사용중이기때문에 파일을 삭제할 수 없는 경우 해당 파일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목록을 출력하고 해당 프로세스를 죽일 수 있는 도구이다. 사용하는 법도 간단하고 크기도 작다. 아울러 공개이다. 따라서 사용중인 파일을 삭제하지 못해 고민했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다운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히 보기]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10월 8일에 올린 삭제되지 않는 파일을 삭제하기, Unlocker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