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이 좋고 매부 좋은 Free My Apps

이전에 글에서 소개한 것처럼 'Free my apps'라는 상당히 괜찮은 서비스가 있다. 사용자가 스폰서 어플을 사용하면 크레딧을 제공하며, 이 크레딧으로 유료 어플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어플 개발자, 서비스 제공자, 사용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다. 그런데 이 서비스를 사용하다 보면 지금까지 모은 크레딧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크레딧이 사라졌을 때 복구하는 방법을 다룬다.

서로에게 좋은 Free My Apps

얼마 전 다음 두개의 글로 순정폰에서 합법적으로 유료 어플을 내려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보안 문제를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고 불법이라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FAQ에서 설명한 것처럼 프로파일은 기기 인증을 위해 한번 설치된 뒤 바로 삭제된다. 또 서비스 모델 자체가 불법과는 거리가 좀 있다. 다른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누이좋고 매부좋은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어플 개발자는 스폰서에 등록함으로서 어플을 홍보할 수 있다. 반대로 개발자에게 주는 리딤 코드를 일부 제공함으로 선물에도 등록[1]할 수 있다.

사용자는 스폰서 어플을 내려받아 크레딧을 모은 뒤 선물 어플을 구입할 수 있다[2]. 그리고 서비스 제공 업체는 이 과정에서 수익을 낼 수 있다. 즉, 어플 개발자, 서비스 제공자, 사용자 모두에게 득이되는 서비스다. 사용하는 과정도 간단하다. 아이폰 사파리(iPhone Safari)로 Free my apps에 접속한 뒤 스폰서 어플이나 선물 어플 하나를 설치한다. 이 과정에서 프로파일이 설치되며 이 후로는 프로파일 설치없이 크레딧을 모을 수 있다. 이 때문에 이 서비스를 소개한 뒤 상당히 많은 사용자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Fatify

오늘 스폰서 어플로 올라온 Fatify다. 아이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눈, 입, 턱선을 잡아주면 원래 얼굴 보다 조금 뚱뚱하게 만들어 주는 어플이다. 그런데 단순히 사진만 찍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찍은 뒤 보고있으면 눈도 깜빡이며 볼도 움직이고 기침도 한다. 이 부분은 아이폰 토이 어플과 비슷하다.

공짜로 받은 어플

나도 비슷하다. 이 어플을 이용해서 상당히 많은 어플을 구매했다. 또 아이들 아이폰 두대까지 이용해서 어플을 구입했다. 이렇다 보니 이제 Free my apps에서는 더 이상 구매하고 싶은 어플이 없었다. 따라서 계속 크레딧만 모아왔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크레딧이 줄었다. 확인해 보니 크레딧은 영원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60일이 지나면 크레딧은 사라진다'고 한다. 즉, 크레딧을 받고 60일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된다. 따라서 어차피 사라질 크레딧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저가의 필요없는 어플까지 구매했다.

선물로 구매한 어플

내 아이폰에서만 어플 공식 가격으로 161불을 구매했다. 아이들 아이폰까지 더하면 200불 가까이 될 것 같다.

모두 사라진 크레딧

그런데 최근에는 이렇게 어플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졌다. 선물 어플에 아이튠즈 선물 카드(10불, 15불), 아마존 선불 카드(1불, 2불, 3불, 5불, 10불)가 올라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얼마 전 '4500 크레딧'을 이용해서 '15불 짜리 아이튠즈 선불 카드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 또 이상한 일이 발생했다. 아침에 아이폰으로 Free my apps에 접속하니 서버 오류가 떴다. 일시적인 문제였는지 사무실에서 확인해 보니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표시됐다. 그런데 문제는 다음 그림처럼 그동안 모은 크레딧이 모두 사라졌다.

모두 사라진 크레딧

4500 크레딧을 모두 사용하고 스폰서 어플과 추천 링크를 통해 1500 크레딧을 다시 모았다. 그런데 갑자기 크레딧이 0이 되버렸다. 서버 오류가 있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고쳐질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근 4~5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오류가 복구되지 않았다. 다른 사람들도 같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이런 증상이 있는지 트위터를 통해 질문을 올렸다. 그리고 혹 트위터 공유 링크가 바뀌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트윗터 공유 단추를 클릭하자 의외로 프로파일 설치 확인 창이 다시 나타났다.

프로파일 다시 설치

결국 프로파일을 다시 설치하자 사라진 크레딧이 표시됐다. 즉, 서버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이 문제는 프로파일을 다시 설치하면 해결된다. 사실 예전에 FAQ를 작성하며 아이폰을 완전히 갈아 엎은 뒤 크레딧이 유지되는지 확인한 적이 있다. 설사 아이폰을 완전히 갈아 엎어도 프로파일만 설치하면 원래의 크레딧이 복구됐다. 따라서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다음 절차에 따라 프로필을 다시 설치하기 바란다.

  1. 아이폰으로 Free my apps에 접속하고 'Sponsor'에서 아무 어플이나 터치한다. 그림처럼 'Share'에서 'Twitter'를 터치해도 된다. 프로파일을 설치를 묻는 창이 나타나면 'okay' 단추를 터치한다.

  2. '프로파일 설치' 창이 나타나면 '설치' 단추를 터치하고 '설치 확인' 창에서 '지금 설치' 단추를 터치한다. 아이폰에 암호가 설정되어 있다면 암호 확인 창도 나타난다. 이렇게 하면 가장 오른쪽 그림처럼 프로파일이 설치되며 다시 Free my apps 사이트에 다시 접속된다.

관련 글타래


  1.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라디오 알람도 선물 어플에 등록된 적이 있다. 
  2. 스폰서에 올라오는 어플 중에도 괜찮은 어플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