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TV를?

은 상당히 여러 차례 올렸다. 문제는 "올리고 시간이 지나면 동작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소개할 당시 존재하던 사이트, 실시간 주소가 저작권 문제로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젠 이런 고민도 끝났다. KBS, MBC, SBS의 공중파 모두 공식적인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즉, 사용하는 것은 조금 불편해도 이제 언제든지 아이폰으로 공중파를 시청할 수 있다.

인기 좋은 아이폰 TV 글

의 인기글은 상당히 많다. 에 관련된 글도 인기가 좋고 에 대한 글도 인기가 좋다. 인기의 척도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많이 읽은 글'이 인기 좋은 글이라는 사람도 있고 '인용이 많이된 글'(트위터의 RT 또는 네이버의 펌질)이 인기있는 글이라는 사람도 있다. 또 '즐겨찾기'가 많은 글도 인기있는 글로 볼 수 있다. 트위터()에 블로그의 글을 올렸을 때 반응이 가장 뜨거웠던 글은 에 대한 글이었다. 트위터의 즐겨찾기 통계를 보여주는 favstar를 확인해 보면 트위터에 보낸 글 중 즐겨찾기가 가장 많이된 글은 작년 추석 때 쯤 올린 아이폰으로 TV를 시청하는 모든 방법이라는 글이다.

즐겨찾기 횟수가 '375회'로 공중파를 시청하는 방법에 비해 100회 가량 더 즐겨찾기됐다. 문제는 작년 추석 때 쯤 올린 아이폰으로 TV를 시청하는 모든 방법라는 글은 이제 '더 이상 동작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용 어플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직도 동작한다. 그러나 'i라이브'와 같은 웹 어플은 저작권 문제로 사라졌다. 이외에 MoSS라는 어플에 스트리밍 주소를 직접 입력해서 시청하는 방법도 올렸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공개한 주소 중 상당수는 이제 동작하지 않는다.

아이폰에서 TV를 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플이다. 또 올 5월달에 지상파 3사가 함께 만든 실시간 방송 어플이 나온다아이뉴스의 기사[1]도 있었다. 따라서 이 정도 어플만 나온다면 유료라고 해도 구입할 생각이었다. 그런데 아이뉴스의 이 기사는 잘못된 기사인지 현재 아이뉴스에서는 사라지고 이 기사를 펌질한 블로그에 관련 기사만 남아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하나의 어플은 아니지만 이제 KBS1, KBS2, MBC, SBS 모두 아이폰에서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기 때문이다. 또 각 방송사에서 제공하는 것이라 사라질 위험도 없다. 모두 하나로 통합되면 좋겠지만 아쉬운대로 지상파 3사의 방송을 아이폰으로 시청할 수 있다. 따라서 오늘은 지상파 3사의 방송을 아이폰으로 시청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다. 이외에 다른 방송은 에 대한 이전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아이폰 TV 관련글

KBS

오늘 인터넷 기사를 뒤지다 보니 지디넷의 “스마트폰 본방사수”…지상파 ‘N스크린’ 삼국지라는 기사가 눈에 띈다. 내용을 보니 'KBS, MBC, SBS등 지상파 3사가 TV가 아닌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서 실시간 방송 경쟁을 벌인다'는 내용이다. 먼저 선두 주자로 KBS에서 KBS1, KBS2, 클래식FM, 쿨FM, 1라디오, 해피FM, 3라디오, 한민족방송, 24시간 뉴스, KBS 월드등 '10개 채널을 모바일 웹을 통해 제공한다'는 기사다. 따로 전용 어플은 없지만 사파리(Safari)와 같은 모바일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시청할 수 있다. 여기에 올 연말에는 2단계로 다시 보기 기능을 추가하고, PC에서 시청하던 방송을 스마트폰에서 이어 볼 수 있는 N스크린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한다.

따라서 KBS를 아이폰에서 시청하려면 사파리만 있으면 된다. 매번 주소를 입력하고 찾아가는 것이 귀찮다면 다음 방법으로 홈 화면에 KBS 모바일 웹을 추가해서 KBS를 시청하고 싶을 때 실행해서 보면 된다. 실제 시청해 보니 매번 3G 경고 메시지가 뜨는 것을 빼면 화질은 괜찮았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것은 KBS를 시청하려고 하면 KBS로 로그인해야 한다[2]. 따라서 KBS 아이디가 있는 사람이라면 사파리를 이용해서 TV를 시청하면 된다.

  1. '아이폰' 사파리(Safari)를 실행하고 http://k.kbs.co.kr/를 입력한다.
  2. 다음과 같은 화면에서 가운데 단추(보내기 단추)를 터치하고 '홈 화면에 추가' 단추를 터치한다.
  3. 'KBS Mobile'를 적당히(예: KBS) 바꾸고 추가 단추를 터치하면 화면에 KBS 웹 어플 아이콘이 생긴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왕 모바일 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면 블로그를 웹 어플로 만들기에서 설명한 것처럼 웹 어플처럼 만들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홈 화면에 표시할 아이콘과 웹 어플을 실행할 때 보여 줄 배경그림만 있으면 된다.


KBS 모바일 웹

가장 왼쪽은 채널을 터치하면 뜨는 3G 경고 메시지다. 가운데는 KBS 1, 오른쪽이 KBS 2다. 수직으로 놓고 화면을 잡았지만 수평으로 놓으면 조금 더 크게 시청할 수 있다.

SBS

SBS는 상당히 오래 전에 SBS 온에어라는 어플을 5불에 판매했었다. 월드컵 축구 중계권을 가지고 있었던 SBS에서 월드컵 특수를 누려보려고 만든 어플이다. 요즘도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요즘에는 굳이 온에어라는 유료 어플을 사용하지 않아도 SBS를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고릴라라고 부르는 어플을 사용하면 된다. 원래 SBS 고릴라는 SBS 라디오만 시청할 수 있는 어플이었다. 그런데 지난 3월 부터 고릴라를 통해 실시간 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참고로 고릴라는 '파워 FM', '러브 FM' 과 'SBS 실시간 방송', 편성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트위터 연동과 공감로그를 통해 시청자와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DMB 보다 깨끗한 화질을 제공하기 때문에 아이폰으로 시청하면 상당히 깨끗한 화면으로 TV를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MBC

원래 MBC는 꽤 오래 전 부터 아이폰용 모바일 웹을 제공해 왔다. 아이폰만으로 DMB(MBC)를 보자!!!라는 글에서 한번 소개한 내용이다. 그런데 MBC의 실시간 주소가 여러 곳에 공개된 여파인지 최근에는 모바일 웹에 '다시 보기'만 남아 있고 OnAir는 사라진 상태다. 사실 아이폰만으로 DMB(MBC)를 보자!!!라는 글을 올렸을 때 'MBC 공식 트위터'인 @withmbc에서 '실시간 주소를 삭제해 줄 것'을 요청 받았는데 이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다만 MBC의 모바일 웹은 TV가 스마트 TV로 진화하고 PC와 휴대폰 환경이 타블렛과 스마트폰으로 진화하면서 MBC도 조만간 관련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고 한다.

여기까지 이야기하면 MBC는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 서울 MBC는 시청할 수 없지만 대구 MBC 어플로 지역 방송을 제외한 나머지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MBC에서 공식적으로 실시간 어플과 모바일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전까지 대구 MBC 어플을 이용해서 MBC를 시청하기 바란다. 어플을 설치하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iMBC 모바일 웹

천호영님이 페이스북 소셜 댓글로 MBC 모바일 웹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고 알려 주셨다. 확인해 보니 과거 빨간색으로 화면 가장 위에 있던 On Air 단추가 오른쪽 위와 다시 보기 목록 아래쪽에 있는 것을 알았다. KBS와 마찬가지로 MBC도 로그인해야 TV를 시청할 수 있다. 아울러 MBC도 KBS와 똑 같은 방법으로 실시간 TV를 시청할 수 있다. 따라서 위의 대구 MBC 어플과 MBC의 모바일 웹을 이용해서 시청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두 가지 중 편한 것을 사용하기 바란다.

남은 이야기

이 글은 오늘 우연히 발견한 “스마트폰 본방사수”…지상파 ‘N스크린’ 삼국지라는 기사 때문에 쓰게됐다. 그런데 이 글을 쓰며 확인해 보니 작년에 쓴 아이폰으로 TV를 시청하는 모든 방법이라는 글도 작년 한가위 선물로 쓴 글이었다. 조만간 한가위이기 때문에 우연이지만 이 글도 사실 한가위 선물로 쓰는 셈이 됐다.

편안하고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관련 글타래


  1. 링크가 바뀌었다. 예전에는 지상파 실시간 어플에 관한 뉴스였는데 지금은 아수스에 대한 기사로 바뀌었다. 
  2. 로그인하지 않고 시청도 가능하지만 저작권 문제 때문에 공개하지는 않을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