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판을 바꿀 수 있는 Yookey

휴대폰에서 한글을 입력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다. 일단 삼성에서 처음 도입한 천지인이 있다. 천지인은 자판의 수는 적지만 다른 자판에 비해 키 입력이 많은 단점이 있다. 두번째는 LG 전자 제품에 포함된 이지한글(나랏글)이다. 나랏글은 순수하게 한글 창제 원리에 따른 자판으로 천지인에 비해 글 입력 속도가 빠르다. 그러나 천지인에 비해 자판이 조금 더 많다. 이외에 스카이에서 도입한 한글 자판도 있다. 이렇다 보니 자신이 이전에 사용하던 자판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다. 오늘 소개하는 Yookey라는 시디어 어플을 이용하면 아이폰에서 자신이 원하는 자판을 사용할 수 있다.

나랏글

얼마 전 중국에서 한글 입력방식 국제표준화 작업에 나섰다는 기사가 올라왔다. 어이없지만 사실이다. 국내에서 한글 입력방식 표준화 작업이 지지부진한 틈을 타 중국은 "소수민족 언어 표준을 제정해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한다"는 명분까지 내세웠다. 중국의 이런 작업 때문에 천지인 특허권자가 특허권을 정부에 기증할 뜻을 밝혔고 나랏글(이지한글)의 저작권자인 KT까지 나랏글의 무상 사용을 허용했다. 이로서 휴대폰 한글 입력방식 표준화에 물꼬가 터졌다.

그러나 난 휴대폰 한글 입력방식에는 천지인 보다는 나랏글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먼저 '나랏글이 천지인 보다 빠르다'. 천지인을 사용해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천지인은 모음을 입력할 때 귀찮을 정도로 여러 번의 키 입력을 요구한다. 이 때문에 한글 입력 속도가 나랏글에 비해 훨씬 느리다. 또 나랏글은 한글 창제 원리와 정확하게 일치[1]한다.예전에 글로 한번 올렸지만 한글은 발성 기관에 따라 기본 자음을 만들고 여기에 획추가와 자소반복을 통해 나머지 자음을 만든다. 이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휴대폰 한글 입력 방법이 언어과학나랏글이기 때문이다.

YooKey

뜬금없이 나랏글을 이야기 하는 이유는 오늘 소개하는 YooKey라는 어플이 바로 나랏글(이지한글) 한글 입력기이기 때문이다. U_Seung님이 개발한 어플로 이 어플을 설치하면 아이폰에서 나랏글을 한글 입력기로 사용할 수 있다. 손이 작은 사람은 아이폰의 한글 입력기도 그리 불편하지 않다. 그러나 휴대폰의 나랏글에 익숙한 사람이나 손이 큰 사람에게는 괜찮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Youkey를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 과 같다.

  1. '시디어'(Cydia)를 실행하고 'Manage/Source/Edit' 단추를 차레로 터치한다.
  2. 'Add' 단추를 터치하고 URL로 http://sparcs.org/~airlover/Cydia를 입력한 뒤 'Add Source' 단추를 터치한다.
  3. 소스 목록 중 'U.Seoung's Repository...'을 터치하고 'net.9eye.yookey'를 터치 한 뒤 'Install' 단추를 터치해서 설치한다.

일단 Yookey를 설치하고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Respring)하면 그림처럼 한글 입력기가 나랏글로 바뀐다. 즉, 영어는 쿼티 자판을 사용하고 한글은 나랏글을 사용할 수 있다. 또 나랏글에서 계속해서 영어를 입력하고 싶다면 Yookey 왼쪽 아래의 ABC/abc를 통해 영어 대소문자를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다. '기호A'를 반복해서 터치하면 특수기호, 숫자를 입력할 수 있다. 또 왼쪽 위의 '다음' 키는 ㄲ(겹자음)대신 ㄱㄱ(단자음)을 입력할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즉, ㄱ을 터치하고 다음 키를 터치한 뒤 ㄱ을 누르면 ㄲ 대신에 ㄱㄱ이 입력된다.

팁속의 팁

그림을 자세히 보면 아이폰 팁이 또 나온다. 과거 트위터에 한번 올렸던 팁이다. 순정 어플에서 수신 강도를 표시할 수 있는 좋은 팁이다.

아이폰에서 한글을 입력할 때 나랏글 보다는 기본 입력기가 더 편하다. 그 이유는 키를 여러 번 누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또 아이폰(iPhone)을 좌우로 흔들며 입력하는 방법을 숙달시켜 두면 의외로 빨리 입력할 수 있다. 그러나 휴대폰 입력에 익숙한 사용자나 손가락이 큰 사람은 휴대폰 나랏글과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입력할 수 있는 Yookey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음 Yookey관련 링크이다.

관련 글타래


  1. 나랏글과 천지인 모두 일치한다. 나랏글은 자음, 천지인은 모음에 한글 창제원리를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