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ogHD

아이폰의 윈터보드(Winterboard)와 SB셋팅(SBSettings)만 순정폰에 포함되도 탈옥할 사람이 90%는 줄어들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테마는 아이폰의 성능을 높이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의외로 중독성이 있다. 오늘 소개하는 잠금화면 테마는 잠금화면에 깔끔한 아날로그 시계를 출력할 수 있는 테마다. 덤으로 날씨도 출력된다. 검은색의 상당히 고급스런 테마이기 때문에 탈옥폰 사용자라면 설치하는 것도 괜찮다.

테마 Analog HD

오늘은 오랜만에 잠금화면 테마 하나를 소개하겠다. 바로 Analock HD라는 아이폰용 잠금화면 테마이다. 예전에도 날씨와 디지탈 시계가 나오는 잠금화면 테마를 하나 소개했다. 서로 느낌은 조금 다르다. 과거 소개한 잠금화면 테마가 화려한 느낌이라면 오늘 소개하는 테마는 아주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시디어(Cydia)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테마로 그림처럼 아날로그 시계와 날씨를 잠금화면에 출력할 수 있는 테마이다.

Analock HD 잠금화면 테마

지원하는 색상은 빨간색(기본), 파란색, 오랜지색, 녹색이다. 빨간색이 기본이기 때문에 빨간색을 사용할 사람은 설치한 뒤 바로 사용하면 된다. 아날로그 시계이고 옛날 시계처럼 요일과 날짜가 나온다. 또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상당히 깔끔하며 고급스럽다. 여기에 시계 초침과 같은 색상으로 온도를 표시해 준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상당히 깔끔하며 고급스러운 테마다. 그림의 배경화면은 TimelessHD 테마[1]에서 사용하는 배경을 사용했다.

Analock HD 설치

설치는 상당히 간단하다. 시디어(Cydia)에서 Analock HD를 찾아 설치하고 '설정/WinterBoard'에서 Analock HD를 선택한 뒤 스프링보드를 다시 시작(리스프링, Respring)하면 된다. 이 테마는 잠금화면 테마이며 잠금화면에는 기본 시계가 출력된다. 이 기본 시계를 지우려고 하면 잠금화면에 날씨를 출력하자에서 소개한 'Lockscreen Clock Hide'를 시디어에서 찾아 설치하면 된다. 따라서 설치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해서 잠금화면 테마를 바꾸려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이정도는 알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Analock HD 설정

시계 설정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사용하고 있는 테마는 요일이 한글로 출력된다. 또 시계에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블로그 이름이 적혀있다. 여기에 날씨는 충주시가 설정되어 있다. 잠금화면 테마를 이렇게 바꾸려고 하면 잠금화면 테마의 Analock.js 파일에서 몇가지 부분을 바꿔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테마는 /Library/Themes 폴더에 저장된다. 따라서 이 폴더의 Analock HD.theme 폴더에서 Analock.js 파일을 찾아 수정하면 된다. SSH를 이용해서 PC로 복사해서 수정해도 되고 나처럼 토탈코맨더T-Pot이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해도 된다. 또 PC로 복사하는 것이 귀찮은 사람은 iFile로 직접 수정해도 된다. 고쳐야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 var YWCode = '1132464';
    지역 코드를 입력하는 부분이다. '1132464'은 충주시이며 이 값을 원하는 지역 코드로 바꾸면 된다. 야후 날씨를 사용하기 때문에 야후 날씨에 접속한 뒤 원하는 도시를 검색해서 수정하면 된다. 참고로 한글로 검색해도 된다. 야후의 날씨 코드를 가져오는 방법은 잠금화면에 날씨를 출력하자라는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 var numericClock = false;
    바꿔도 되고 그대로 둬도 된다. 이 항목을 true로 바꾸면 시계의 로마자(III, VI, IX, XII)가 숫자로 바뀐다.
  • var colour = 'orange';
    시계의 색상을 바꾸는 부분이다. red, orange, green, blue가 가능하며, 시계 초침의 색깔과 온도의 색깔이 여기서 설정한 값에 따라 바뀐다.
  • var clockText =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
    시계에 출력할 메시지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이 부분을 한글로 사용하고 싶다면 파일을 저장할 때 반드시 UTF-8로 저장해야 한다. UTF-8로 저장하지 않으면 한글이 깨진다.
  • var days = ["일", "월", "화", "수", "목", "금", "토"];
    요일을 한글로 출력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을 바꾼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하려면 반드시 저장 형식을 UTF-8로 해야 한다.

막대 설정

아이폰에서는 잠금을 해제할 때 아래쪽의 작은 막대를 밀어 잠금을 해제한다. Analock.js 파일에서 시계 초침의 색깔을 바꿔도 이 막대의 색깔은 바뀌지 않는다. Analock.js에서 설정한 색깔로 막대의 색깔을 바꾸고 싶다면 Bundles/com.apple.TelephonyUI 폴더에서 [email protected](아이폰 4)나 bottombarknobgray.png(아이폰 3) 파일을 바꿔야 한다. 예를들어 아이폰 4에서 오랜지 테마를 사용하고 싶다면 [email protected]_orange.png 파일을 [email protected]로 파일 이름을 바꾸면 된다.

마지막으로 잠금막대에 표시되는 밀어서 열기와 같은 메시지까지 없애고 싶다면 Bundles/com.apple.springboard/en.lproj 폴더의 SpringBoard.strings 파일을 ko.lproj 폴더에 복사[2]하면 된다.

관련 글타래


  1. 원래 이 테마를 먼저 소개하려고 했었다. 그런데 설정하는 과정이 조금 복잡해서 내일 모래로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2. 이 폴더는 없다. 따라서 만든 뒤 복사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