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i라이브는 더 이상 운영되지 않습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방송 재전송이 금지되어 있는 티빙의 실시간 주소로 서비스한 것이 문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i라이브 외에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몇개 더 있습니다. 그러나 공개시 i라이브와 같은 길을 걸을 수 있기 때문에 이들 사이트는 따로 공개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아이폰 TV 관련글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단점 중 하나로 DMB를 꼽는다. TV를 거의 보지 않는 나로서는 DMB가 없는 것에는 큰 신경을 쓰지 않는다. 사실 이전에 사용하던 스카이 IM-U160도 DMB가 가능하지만 이 휴대폰으로 DMB를 본적은 거의 없다. DMB? 아이폰에는 Air Video가 있다!라는 글에서 설명했듯 TV처럼 사람들에게 푸시해주는 정보 보다는 "필요한 정보를 찾아 보는 습관" 때문이다. 그러나 의외로 DMB에 목을 매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다 보니 꼭 DMB는 아니라고 해도 아이폰으로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을 쉽게 보는 방법, 아이폰으로 MBC를한보는 방법, @withMBC의 요청으로 실시간 주소를 지웠지만 아이폰으로 MBC, KBS, SBS, YTN을 시청하는 방법등에 대한 글을 올렸다. 이 과정에서 소개한 어플이 Air VideoMoSS이다. 그런데다최근 iOS 4가 등장하며서 MoSS가 동작하지 않았다. 여기에 무슨 일인지 모르겠지만 MoSS는 iOS 4 호환 판올림도 없었다.

따라서 오늘은 다른 방법으로 공중파 및 케이블을 시청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얼마 전 올린 아이폰 및 스마트폰을 모두 지원하는 앱 마켓라는 글이 있다. 기존의 앱 스토어(App Store)와 다른 오픈앱마켓(OpenAppMkt)에 대해 설명한 글이다. 이 글에서 예로 사용한 어플은 i라이브라는 공중파 시청 어플이었다. 그런데 i라이브는 웹 어플이기 때문에 굳이 아이폰이 아니라고 해도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Smart Phone)에 HTML5를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 브라우저로 보면 되기 때문이다.

i라이브 설치

다만 아이폰(iPhone)을 이용하면 마치 기존 어플을 사용하는 것과 아주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지원하는 채널이 상당히 다양하기 때문에 아이폰을 사용하며 DMB에 목말라 있는 사람에게 상당히 유용한 어플이다. 그러나 이 어플은 굳이 오픈앱마켓(OpenAppMkt)을 통해 설치할 필요가 없다. 오픈앱마켓을 설명하며 웹 어플을 설치하는 방법은 오픈앱마켓을 이용하는 방법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다고 했다. 즉, 앱을 설치하지 않고 주소를 바로 입력해서 설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오늘은 이 방법을 설명하겠다.

  1. 아이폰의 모바일 사파리(Mobile Safari)를 실행하고 주소 표시줄에 http://ev7.net/를 입력하고 'Go' 단추를 터치한다.
  2. 아래쪽 도구막대에서 '+' 단추를 터치한 뒤 '홈 화면에 추가' 단추를 터치한다.
  3. 사이트의 이름을 적당히 바꾸고 '추가' 단추를 터치한다. 'i라이브2.0'으로 되어 있지만 난 'i라이브'를 사용했다.

이렇게 하면 스프링보드(SpringBoard)에 'i라이브라'는 아이콘이 만들어 진다. 다음부터 공중파를 시청하고 싶다면 이 아이콘을 터치한 뒤 원하는 방송을 선택하면 된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3G를 이용하면 데이타 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꼭 와이파이를 이용하기 바란다. 또 참고로 지금 MBC와 KBS에서는 최근 인사청문회를 방송하고 있다.

지원하는 방송

아이폰 및 스마트폰을 모두 지원하는 앱 마켓라는 글에서 처음 i라이브를 소개한 뒤 사이트 개편이 있었다. 당시에는 많은 채널이 상당히 어지럽게 널려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공중파, 케이블 1, 2, 종교, 기타로 각종 방송이 카테고리로 분리되었다.

  • 공중파
    MBC, KBS24, SBS, OBS, GTB, EBSi, EBS+1, EBS+2, MBC등이 등록되어 있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MBC는 실시간 방송주소가 유출되는 것을 싫어한다. 따라서 i라이브에서도 MBC가 등록되어 있지만 MBC를 선택하면 모바일 MBC로 이동하며, 여기서 On-Air를 선택해야 MBC를 시청할 수 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지금 시험하고 있는 듯 하다. 즉, MBC(Test)를 선택하면 모바일 MBC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시청이 가능하다.

  • 케이블1
    YTN, 연합, KCTV, 마포TV등이 등록되어 있다. YTN은 2, YTNDMB, 과학채널이 등록되어 있고 연합은 연합, 연합2, 연합HD가 등록되어 있다.

  • 케이블2
    MBC, MTN, E데일리, CJ쇼핑, CH.K, 와우TV등이 등록되어 있다. 아이폰으로 쇼핑 채널을 시청할 사람이 몇이나 될지 모르겠지만 쇼핑채널까지 있다.

  • 종교
    CBS, CGN, CTS, 기독교TV등이 등록되어 있다. CGN은 한국, 일본, 중국 방송이 등록되어 있고 CTS는 1, 2가 있다. 그러나 CGN, CTS가 어떤 방송인지는 나도 모른다. 확인하지도 않았고 확인하고픈 생각도 없기 때문이다.

  • 기타
    HNK이 등록되어 있다. 준비중이 있는 것으로 봐서 여기에는 세계의 유명 방송이 등록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오픈앱마켓 때문에 알게된 사이트이지만 아이폰에서 공중파를 시청하는 방법 중 가장 편한 방법을 제공하는 웹 어플이 아닌가 싶다. 개발자 분이 소개해 준것에 대한 감사의 DM을 보내주었다. 그런데 사실 감사할 사람은 개발자가 아니라 이런 웹 어플을 소개하는 나와 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가 아닌가 싶다. 개발자 분의 트위터는 @suldoz이므로 고마움을 느끼는 사람은 팔로로 보답하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