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머전 그토록 기다리던 태터의 0.96RC가 발표되었다. 혹시 댓글에 댓글을 다는 기능이 있나 싶어 확인해 봤지만 이번 버전에도 댓글에 댓글을 다는 기능은 포함되지 않았다. 1.0을 기다려야 할지 아니면 0.96RC로 바꿔야 할지 고민했지만 0.96RC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이 많아 0.96RC로 업그레이드했다.

일단 태터를 업그레이드하면 후속 작업은 태터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기능을 패치하는 일이다. 보통 내가 적용하는 패치는 다음과 같다.

  1. 알쯔님의 태터툴즈 0.94 계층형 코멘트 패치
  2. 알쯔님의 태터툴즈 Archive 풀다운메뉴로 바꾸기
  3. FireJune님의 태터툴즈 0.95에서 사라진 제목표시기능 살리기
  4. 태터에 인쇄 버튼 달기

0.96RC에도 위의 4개의 패치를 적용하고 스킨을 취향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해왔다. 오늘 태터 센터를 방문했다가 0.96 정식 버전이 출시된 것을 알았다. 패치한지 며칠이나 됐다고(OTL)... 한 술 더떠서 0.96 정식 버전에는 댓글에 댓글을 다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다(ㅇㅗㄷ).

댓글에 댓글을 다는 기능을 태터에서 정식으로 지워하니 앞으로는 패치할 일이 없어져서 좋기는 하지만 문제는 지금까지 입력된 데이타를 정식 버전에 맞추어 변환해야한다는 문제가 발생했다.

그러나 DB 구조를 확인해 보니 기존의 데이타를 정식 태터의 데이타로 쉽게 변환하는 것이 가능해서 간단한 변환기를 만들었다.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경고: 다음 파일을 사용하기전에 반드시 DB를 먼저 백업하기 바랍니다. DB를 백업하지 않음으로 발생하는 피해해 대해 글의 저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않습니다.

  1. rcvt.php.txt 파일을 다운받는다.
  2. 파일명을 rcvt.php로 변경한 후 이 파일을 태터 설치 폴더로 업로드한다.
  3. 인터넷 탐색기 주소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http://블로그.주소/rcvt.php예: https://offree.net/rcvt.php
  4. 댓글에 댓글을 단 사람(일반적으로 관리자)의 IP를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입력한다.

    http://블로그.주소/rcvt.php?rip=자신의 IP 주소
    예:
    https://offree.net/rcvt.php?rip=203.20.43.11
    
  5. 변환이 완료되었으면 반드시 rcvt.php 파일을 '삭제'한다.

rip: 알쯔님의 댓글 패치를 수행하면 IP 필드원 댓글의 ID(NO)가 저장된다.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태터의 데이타에 맞춰 IP 필드를 192.168.0.1로 변경하며, rno에 원 댓글의 ID(NO)를 저장한다. 만약 192.168.0.1을 다른 IP로 변경하고 싶다면 rip를 이용해서 지정하면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