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블로그에 오늘만 무료 글이 너무 많이 노출되는 것에 대한 불만을 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도 오준이라는 분이 비슷한 취지의 글을 남기셨습니다. 글이 많이 노출되는 것은 기본적으로 요즘 제가 올리는 글의 수가 적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하루에 3개 정도의 글을 올렸는데 요즘은 오늘만 무료를 빼면 하루에 하나도 올리지 못하는 때가 많습니다.

글은 여유의 산물입니다. 정신적인 여유가 있어야 글을 쓸 수 있는데 요즘 제 상태가 이런 여유가 없습니다. 따라서 작년 9월 부터 시작한 오늘만 무료에 대한 글이지만 최근 이런 문제가 불거지는 것은 제가 글을 올리는 빈도가 예전에 비해 많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거의 모든 글이 오늘만 무료로 채워지고 이 때문에 무료 어플 블로그처럼 보이는 부분이 많아졌습니다.

저 역시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은 계속해서 해왔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오늘만 무료를 올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어플에 대한 설명과 그림을 다른 곳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날로 먹는 것 같지만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아이폰 무료 어플 FAQ에서 설명한 것처럼 성격상 확인하는 작업이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지 않으면 저 역시 시간적인 여유도 더 생깁니다. 또 글을 올리지 않고 저 혼자만 받아도 됩니다. 또 제 사이트가 아니라고 해도 무료 어플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을 올리는 것을 제가 좋아한다'는 점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좋아서 하는 일이 아니라면 댓가도 없는 작업을 계속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은 앞으로도 계속 올릴 생각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도메인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도메인을 분리하면 무료 어플을 받을 사람은 제가 운영하는 무료 어플 사이트를 방문하면 됩니다. 다른 분들은 기존처럼 제 블로그에 올라오는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 됩니다. 문제는 이 방법은 제가 희생해야 하는 부분이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먼저 도메인을 구입해야 합니다. 여기에 웹 호스팅 비용까지 듭니다. 가입형을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할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제 블로그의 글은 상당수 제가 만든 플러그인이 있어야 제대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가입형은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도메인을 분리해서 관리하기는 너무 벅차다'는 점입니다. 저는 현재 블로그외에 QAOS.com이라는 운영체제 전문 사이트와 게임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즘 블로그에도 글을 올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QAOS.com과 고전 게임 사이트에는 거의 글을 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도메인을 분리하게되면 결과가 어떨지는 너무 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계속해서 무료 어플 블로그로 보이는 것도 문제가 있는 것 같아 오늘 블로그 소스를 바꿔 몇 가지를 바꿨습니다. 일단 무료 어플과 한글 어플에 대한 글이 '오늘의 글'과 '인기글'에 올라오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또 최근 글에는 오늘만 무료 어플에 대한 글이 표시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무료 한글 어플과 오늘만 무료 어플을 서로 다르게 취급한 것은 오늘만 무료 어플은 당일이 아니라면 별 소용이 없는 글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무료 한글 어플은 시간이 지나도 무료이며, 나름대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무료 한글 어플은 최근글에 표시되도록 했습니다. 또 '오늘만 무료 어플은 RSS 피드에도 노출되지 않도록 바꿨습니다'. 제 블로그를 RSS로 구독하는 분 중 피드가 오늘만 무료로 도배가 되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무료 어플 때문에 RSS로 구독하다가 방문한다는 분이 많은 것으로 봐서 RSS 피드에 노출되지 않아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RSS 피드는 텍스트큐브를 1.8로 판올림하면서 블로그 피드와 별도로 제공할 생각입니다. 텍스트큐브 1.7.9부터는 태그나 분류도 RSS 구독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텍스트큐브를 판올림하면 무료 어플도 RSS피드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1.8로 판올림하려고 계속 준비 중이지만 어떤 이유인지 1.8로 판올림하면 로그인이 되지 않아 그 원인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글이 조금 길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오늘만 무료 어플은 계속 올립니다.
  • 이전에 올린 오늘만 무료 어플은 컴퓨터/무료 어플, 컴퓨터/한글 어플, 아이폰/무료 어플, 아이폰/한글 어플을 통해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오늘의 글, 인기글에서 오늘만 무료, 무료 한글 어플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 최근 글에서 오늘만 무료 어플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 RSS 피드에서 오늘만 무료 어플은 피딩되지 않습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