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한글 폰트 50개, 260종 소개 by 도아
바퀴벌레 vs 네이버
바퀴벌레와 네이버 펌로거의 공통점은 잡아도 잡아도 나온다는 점이다. 정말 네이버 펌로거는 잡아도 잡아도 나온다. 오늘도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라는 글에 '퍼가요'라는 비밀댓글을 남기고 퍼갔다. 본문 아래에 네이버로 퍼가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선명하게 있지만 퍼가느라 읽지도 않는 모양이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퍼가요' 한마디만 남기면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마음대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네이버의 펌 문화다.
바퀴벌레 vs 네이버
바퀴벌레와 네이버 펌로거의 공통점은 잡아도 잡아도 나온다는 점이다. 정말 네이버 펌로거는 잡아도 잡아도 나온다. 오늘도 아이폰의 가능성을 제로 만드는 KT 요금제라는 글에 '퍼가요'라는 비밀댓글을 남기고 퍼갔다. 본문 아래에 네이버로 퍼가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허용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선명하게 있지만 퍼가느라 읽지도 않는 모양이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퍼가요' 한마디만 남기면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마음대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네이버의 펌 문화[1]다.
'네이버에서 퍼간 글'과 '한글 무료 글꼴'의 공통점은 찾아도 찾아도 나온다는 점이다. 다만 차이는 네이버에서 퍼간 글을 찾으면 기분 나쁘지만 무료 글꼴을 찾으면 기분이 좋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무료 글꼴은 오늘 소개하는 글꼴까지 포함하면 '총 50개, 260종'이 넘는다. 비슷비슷한 글꼴이 많기는 하지만 헤움글꼴처럼 특색있으며 마음에 드는 글꼴도 많다.
오늘은 총 두개, 세종의 글꼴을 소개하겠다. 먼저 소개하는 글꼴은 네이버 나눔글꼴이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이미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와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총 200종)를 통해 소개했다. 그런데 다시 소개하는 이유는 이번 한글날을 기념으로 네이버에서 제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나눔고딕, 나눔명조의 Extra Bolod를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외에 한글날을 기념해서 농협에서도 농협희망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이 페이지에 응모한 사람을 추첨, 우리돋움, 우리신문, 우리소영체를 주고 있다.
이전에 소개한 무료 한글 글꼴
-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
- 한글날을 기념해서 올린 글이다. 총 22개의 글꼴(트루타입 72종 웹 글꼴 48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디컴즈의 23종 웹 글꼴과 김제시체, 전라북도체
- 백묵폰트의 가을입체, 신세대체, 수진체
- 소야폰트의 소야날림, 소야얼음, 소야꼬마등 13종의 웹 글꼴
-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 글꼴
- 은바탕, 은필기등 총 24종의 은글꼴
- 초롱테크의 견명조, 세명조등 총 25개의 글꼴
- 폰트포유의 개인이 개발한 3종의 글꼴과 9종의 웹 글꼴
- 네이버의 나눔글꼴
- 네이버의 네이버사전체
- 다음의 다음사전체
- 다음의 다음체
- 윤디자인의 독도체
- 폰트릭스의 독도체
- 이철수씨의 목판체
- 서울시의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 엽토체
- 연세대의 연세체
- 조선일보의 좃선체
- 포티의 포티체
- 한겨레신문의 한겨레결체
- 윤디자인의 한글상상체
- 화이트데이체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를 쓰면서 링크를 찾지 못한 글꼴을 추가한 것이다. 총 5개의 글꼴(43 종)을 소개하고 있다. 반가운 것은 과거 넷스케잎에서 사용했던 글꼴도 있다는 점.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
요즘 신문 사이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우리바탕을 개발한 렉스테크에서 리눅스용으로 개발, 배포하는 무료 글꼴이다. 리눅스 사용자라면 꼭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
-
PC 통신 시절 발표되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글꼴이 바로 문체부체이다. 당시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상당히 큰 호응을 얻은 글꼴이다. 여기에 이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내려받기 링크를 몰라 추가하지 못했던 순천향체를 추가했다. 총 3개의 글꼴(11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130종 이상의 무료 한글 폰트 받기
-
무료 한글 글꼴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아 계속해서 찾아 봤다. 그런데 찾으면 또 나온다. 그래서 찾은 한글 무료 글꼴이다. 총 7개의 글꼴(20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
-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에서 소개한 문체부체는 숫자, 영어, 약물등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한글 글꼴만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특정 운영 시스템에서 메인 글꼴로 사용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문체부 글꼴을 Ken Lunde님가 개량한 글꼴이 문화부체이다. 심볼문자와 한자를 추가하여 만든 변형 문체부 글꼴로 보면된다. 여기에 나눔 글꼴을 배포한 네이버에서 개발자를 위해 나눔고딕 코딩 글꼴을 또 내놨다.
- 고어 입력이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를 올린 뒤 이 글에 댓글로 올라온 사이온지님의 제보로 찾은 글꼴이다. 역시 가장 큰 소득은 고어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과 굴림 옛한글 자모다. 보통 옛한글 자모를 입력하려고 하면 아래아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야 하지만 이 글꼴을 이용하면 다른 프로그램(특히 웹 사이트)에서 옛한글 자모를 입력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총 3개(4종)의 글꼴을 소개한다.
- 찾아도 찾아도 나오는 무료 한글 글꼴
-
중앙일보체는 제목용 고딕체 4개, 제목용 명조체 3종, 본문용 명조체 1종을 제공한다. 중앙일보체는 신문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명조체까지 신문용 서체로 제공된다. 따라서 신문용 서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상당히 유용한 서체이다. 성동구체는 성동구청에서 배포하는 서체로 일반 명조체와는 달리 정사각형의 틀을 벗어난 서체를 제공한다. 직지체와 코레일체는 글꼴의 모양이나 내려받는 방법, 설치방법에 조금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문을 읽고 필요한 사람만 설치하기 바란다.
- 아기자기한 26종의 무료 글꼴, 헤움
-
헤움 글꼴은 헤움 고딕, 헤움 명조, 헤움 병아리, 헤움 바위꽃등 총 26종의 글꼴을 제공한다. 또 각각의 글꼴은 대부분 하나 이상의 변형 글꼴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되는 TTF 파일의 수는 61개에 달한다. 또 헤움 병아리, 헤움 완두콩등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아기 자기하며 특이한 글꼴을 제공한다. 따라서 서점과 같은 작은 업체에서 안내판을 만들 때 상당히 유용하다. 서태지체는 서태지의 글씨체를 기반으로 서태지 컴패니에서 2001년에 공개한 글꼴이다.
- 한글 무료 폰트, 너무 많아 걱정
-
QuarkXPress용 글꼴은 윈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트루타입 글꼴(TTF: TrueType Font)가 아니라 오픈타입 글꼴(OTF: OpenType Font)이다.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맥용만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소개하지 않았다. 그런데 확인해 본 결과 윈도용도 제공하고 있으며 고딕Y, 명조Y, 제목1, 제목2, 고딕S, 명조S등 6개의 글꼴을 제공한다. 또 네이트 사전체는 네이버 사전체, 다음 사전체와 마찬가지로 네이트 사전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글꼴이다. 중국어의 병음과 간/번체자를 포함한 한중일 확장한자, 한글 고어를 지원한다.
- 찾으면 계속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
-
소개할 글꼴은 SKT에서 CI가 바뀐 뒤 사용되고 있는 뫼비우스체이다. 뫼비우스체는 다른 한글 글꼴과는 달리 한글 글꼴외에 영어 글꼴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서체의 종류는 하나이지만 한글, 영어 두 종씩 종 4개의 TTF를 제공한다. 두번째로 소개할 글꼴은 한컴 리눅스에 포함된 한양 굴림이다. 이 글꼴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인지 아닌지는 조금 불분명하다. 그러나 리눅스 배포폰에 포함된 글꼴이므로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 무료 한글 폰트 50개, 260종 소개
-
이전에 공개한 나눔고딕과 나눔명조의 제목용 서체이다. Extra Bold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전 굵음 글꼴 보다 조금 더 두꺼운 서체로 보면된다. 작년에 배포한 글꼴에 비해 한글, 영문, 숫자 등 형태의 부분적인 개선이 있었다고 한다. 농협희망체는 한글 웹서체 독립선언이라는 거창한 이름으로 배포되는 서체다. 웹서체 독립선언이라는 이름 때문에 웹 글꼴로 착각하기 쉽지만 웹 글꼴이 아니라 단독 TTF 파일로 제공된다.
오늘의 글꼴
나눔글꼴
아마 인터넷에 배포된 글꼴 중 가장 인기있는 글꼴은 네이버 나눔글꼴일 것이다. 내 블로그의 스킨에서도 네이버 나눔글꼴을 사용하고 있으며 터치에서 다른글꼴 사용하기 강좌에 따라 아이팟 터치에서도 나눔글꼴을 사용하는 사람[2]도 있다. 이번에 발표된 글꼴은 기존의 네이버 나눔고딕, 나눔명조에 제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Extra Bold'이다. 설치하는 방법은 예전의 글을 참조하면 된다. 다만 MS 계열의 문서 프로그램에서는 Bold가 보지 않을 수 있으며 이때는 Ctrl-B를 누르면 일반과 굵음을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나눔명조 Extra Bold
나눔고딕 Extra Bold
참고로 네이버 나눔고딕 코딩도 새로운 글꼴이 올라왔다. 기존에는 영어 글꼴은 자간이 맞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 글꼴은 이런 문제를 개선했다. 다만 개선된 나눔고딩 코딩은 줄간이너무 좁다. 따라서 조금 어지러워 보인다.
내려받기
- TTF: 자동설치(윈도), 자동설치(맥), 수동설치(윈도/맥)
- OTF: 자동설치(윈도), 자동설치(맥), 수동설치(윈도/맥)
농협 희망체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농협 희망체는 한글 웹서체 독립선언이라는 아주 거창한 이름으로 배포되는 서체다. 문제는 이 서체 배포 페이지는 ActiveX를 설치하지 않으면 접근할 수 없다는 점이다. 웹서체 독립 보다는 ActiveX로 부터 독립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서체 하나 내려받으려고 ActiveX를 설치해야 하는 어리석은 일을 언제까지 계속해야 할까?
아무튼 농협은 2009년 11월 16일 인터넷 뱅킹의 개편을 앞두고 농협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할 서체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벤트 기간이 있는 것으로 봐서 제한된 시간 동안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농협 인터넷 뱅킹에서 사용되는 서체라면 계속 무료로 제공될 가능성이 많아 소개한다. 또 응모 정보를 입력하면 우리돋움/우리신문/우리소영체도 추첨을 통해 주고있기 때문에 관심있는 사람은 응모하기 바란다.
내려받기
참고로 농협희망체는 찾으면 계속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라는 글에 사이온지님이 달아준 댓글을 기초로 작성한 것이다.
매번 좋은 무료 글꼴을 찾아 주시는 사이온지님께 이자리를 빌어 감사드립니다.